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의 천성관 파동 오나? 與野 청문회 창과 방패의 대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8.8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의 서막이 열리면서 여야의 창과 방패의 대결은 뜨거웠다. 여야는 20일 이재훈 지식경제부,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도덕성과 자질, 전문성 검증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번 인사청문회 결과에 따라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 순항 여부가 좌우된다. 최악의 경우 지난해 7월 도덕성 시비로 하차한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 파동과 같은 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

◆민주 "위장전입 내각" 융단폭격 vs 한 "무분별한 정치공세 안돼"
이번 청문회에 임하는 여야의 각오는 남다르다. 민주당은 이번 청문회에서 혹독한 검증을 벼르고 있다. 이번 각료 후보자들이 현 정부 출범초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인맥)', '강부자(강남 땅부자)' 내각에 이은 '위장전입 내각'이라고 총공세를 펴며 2~3명 정도의 인사청문 대상자를 낙마시키겠다는 각오다. 반면 한나라당은 후보자들의 자질과 도덕성을 철저히 검증하면서 무분별한 정치공세를 차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선 이재훈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가 과거 상공부, 산업자원부를 거쳐 지경부 제2차관까지 지낸 만큼 전문성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야당은 이 내정자 부인의 서울 창신동 '쪽방촌' 부동산 투기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이 후보자는 산자부 공무원으로 재직할 때부터 지금까지 배우자 소유인 서울시 중구 남창동 소재 상가에 대해 축소 신고를 해왔다"며 밝혔고 이 후보자는 "행안부 지침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야당은 이 후보자의 과거 박사박위 논문 작성시 본인의 직위를 남용했다며 도덕성 문제도 거론했다. 한나라당 역시 상황은 좋지 않다.홍준표 최고위원은 "서민 정책을 백날 해본들 쪽방 투기한 사람이 장관되면 그 정부는 신뢰를 받지 못할 것"이라며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친서민정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상황에서 여론의 부담이 된다는 것이다.

박재완 후보자는 딸의 국적문제가 쟁점이 됐다. 1987년 미국에서 태어난 딸이 지난해 한국 국적을 상실했다가 지난달 재취득 신청을 한 점을 야당이 문제삼은 것. 박 후보자는 "딸의 개인적인 선택을 존중했다"고 밝혔다. 야당은 박 후보자의 전문성도 문제삼았다. 이찬열 민주당 의원은 "고용노동부장관으로서 노동자를 위한 정책을 펼칠 수 있을 지 의문"이라면서 "박 후보자는 노동자를 이념과잉 집단 또는 장애물 등의 반(反)노동자 언행을 해왔다"고 우려했다. 이미경 민주당 의원은 "박 후보자가 폴리페서로 6년을 보냈다"면서 "성균관대 교수직을 시간강사에게 양보하라"고 촉구했다.
◆인사청문회 與野 공방, 김태호-이재오-조현오 검증 놓고 절정에 이를 듯

인사청문회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은 다음 주로 넘어가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이 당력을 총동원해 공세를 펴고 있는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와 이재오 특임장관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예정돼있기 때문이다. 특히 조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향후 정국의 핵으로 떠올랐다. 19일 검찰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존재 여부에 대한 수사 의사를 밝히면서 정치권의 갈등은 더욱 극심해졌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검찰수사의 한계를 들어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반면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을 두 번 죽이는 것으로 청문회 물타기용"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김태호 후보자는 박연차 게이트 연루의혹 및 경남지사 재직시 인사청탁 의혹, 이재오 내정자는 특정기업체 사장 연임 로비 의혹과 학력의혹 등이 쟁점이다.

아울러 23일에는 이주호 교육과학기술, 진수희 보건복지부,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내정자, 24일에는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 26일에는 이현동 국세청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실시된다.



김성곤 기자 skzer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