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통신망 구축사업에 SK텔레콤 불법로비의혹 제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총 사업비만 317억 올해 최대규모...참여연대 민간평가위원 제보 공개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총 사업비 317억원 규모로 국내 최대규모 국가기관 통신망 구축사업인 우정사업기반망 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SK텔레콤이 제안서 평가위원에 로비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시민단체인 참여연대는 19일 "우정사업본부 기반망 사업과 관련 지난 4일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SK텔레콤 측이 심사가 진행되기 하루 전인 7월 20일 제안서 평가위원에게 접근해 자사 선정시 ‘컨설팅’ 등을 통해 보답을 하겠다고 로비한 사실을 지난 11일 평가위원인 A교수로부터 제보 받았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해당교수가 증거자료로 제공한 녹취자료도 공개했고 이를 바탕으로 불법로비 활동을 한 SK텔레콤 관계자를 조만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참여연대는 또 우정사업본부에대해 제안서 심사과정에 불법로비가 있었던 만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취소하고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한편 제안서 평가과정에 대해 지식경제부나 감사원의 감사도 요구했다.

A 교수가 참여연대에 제공한 녹음자료에는 SK텔레콤 박모 단장이라고 밝힌 인물이 "성공하면 컨설팅도 하고 제가 이제 확실하게 보답해 드려야지 말로만 교수님한테 도와주세요 하면 안되거든요"라며 평가 후 금전적 보답을 할 것을 약속한 내용이 담겨 있다.

참여연대는 또 "박 단장이 A 교수에게 평가가 끝난 당일 전화를 걸어와 '(SK텔레콤이) 1등을 한 게 확실하다'며 사례를 위해 방문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했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평가위원으로 선정된 20일 밤 바로 SK텔레콤 박 단장이라는 사람에게서 '집으로 찾아오겠다'는 전화를 받았다"는 A교수의 말로 미뤄 우정사업본부에서평가 위원 명단이 유출된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A교수에게서 "박 단장이 더 많은 평가위원을 접촉했고, 평가 과정에서 휴식 시간에 다른 평가위원에게 연락하거나 만났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 발주 사업의 제안서 평가 민간위원에게 불법 로비를 한 점에 대해 SK텔레콤 관계자를 조만간 형법상 뇌물공여 또는 배임수증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제보자는 이전에도 불법로비와 관련해 다른 업체를 고발한 바가 있다고 밝혔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보자에게 다시 로비가 이뤄진 것은 심사위원에 대한 로비가 너무 일상적이고 광범위하게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 사업에 SK텔레콤은 서울통신기술, DB정보통신, 에이텍 등과 컨소시엄을 결성해 참여했으며 SK텔레콤은 사전성능테스트(BMT)결과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고 가격평가를 종합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힌바 있다.

우정사업기반망은 과거 'MIC-Net'(정보통신부 기반망)으로 전국 3000여 우체국을 연결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국가기관 통신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기존 금융, 우편, 인터넷 서비스 이외에도 음성전화와 화상회의 등 신규 서비스를 통합해 광대역통합망(BcN)으로 진화시키는 게 골자다.



조성훈 기자 searc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