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에 '웃음치료사' 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웃음율동, 노래웃음 전문 교육받은 어르신 21명, 경로당서 봉사활동 펼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남구에 웃음 전도사가 떴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지난 6월부터 두 달여간 공들인 끝에 탄생한 21명의 ‘실버 헬스파트너’가 그 주인공.

이들은 모두 60세 이상 어르신들로 구의 ‘실버 헬스파트너’ 양성과정을 이수했다.
지난 6~7월까지 전문 웃음치료사로부터 ‘웃음율동’과 ‘노래웃음’ 을 비롯 간호사, 임상심리사 등으로부터 고혈압·당뇨관리 및 의사소통 기법 등을 배웠다.

앞으로 지역 내 노인정 등을 찾아 다니며 웃음을 이용한 레크리에이션 전문강사로 봉사할 계획이다.

웃음치료는 체내 면역력 향상, 스트레스 경감, 혈압 안정, 혈액순환 개선, 소화호르몬 촉진 효과가 있어 많은 병원에서 치료와 예방 보조제로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어르신들을 가장 잘 알고 가장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이분들이야말로 어르신들을 위한 최고의 ‘헬스파트너’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 번째 봉사활동이 있은 지난 22일 ‘샘터마을 경로당’에선 웃음이 그칠 줄 몰랐다.

그동안 주위의 도움을 받다가 ‘실버 헬스파트너’로 봉사하는 이의 웃음엔 뿌듯함이 묻어났고 참가 어르신들도 어릴 적 동네 친구들과 장난을 치던 시절로 돌아간 듯 연신 웃음을 터트렸다.

30년간의 교직생활 은퇴 경력의 ‘실버 헬스파트너’ 이금희(68)씨는 “퇴임 후 다양한 취미생활로도 채워지지 않는 허전함이 있었는데 헬스파트너로서 내 또래의 분들에게 웃음과 활력을 주는 봉사를 하고 보니 결국은 나에게 활력과 건강을 찾아 주더라”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구의 ‘실버 헬스파트너’ 봉사단은 일원본동 샘터마을 경로당(☎2226-5041)과 한솔아파트 경로당(☎2226-7533)에서 오는 10월12일까지 매주 화요일 10시부터 1시간30분 동안 웃음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펼 계획이다.

선정된 두 곳은 관내 경로당 중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어 찾으시는 어르신들도 많지 않고 지루한 일상을 보내던 곳이었는데 이들이 즐거운 웃음 활력소를 불어넣고 있는 것이다.

▲신나는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웃음율동 ▲얼굴근육을 자극하는 표정근 웃음운동 ▲치매예방에 좋은 손가락 반대동작 ▲껌 씹는 소리를 내며 박수를 치는 껌 박수 등 자연스럽게 웃을 수 있는 운동들이 가득하다.

또 매주 간호사들이 혈당검사와 골밀도검사를 번갈아가며 실시해 어르신들의 건강을 꼼꼼히 체크해줘 아르신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상례 보건지도과장은 “헬스파트너 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르신들이 왁자지껄 웃으며 활력과 건강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