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글로벌 쾌속질주 <상>신뢰받는 차·믿을 수 있는 서비스 '품질경영 뚝심' 솟았다 브랜드가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해외 시장에서 제품 가격을 조금씩 올리고 있습니다. 일본차보다 비싸게 책정하는 게 좋은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 되려면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겠죠."(양승석 현대차 사장)

현대자동차가 브랜드 경영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양 사장은 최근 "품질 면에서는 일본 차를 앞섰지만 브랜드 인지도는 낮은 게 현실"이라면서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현대차는 인터브랜드사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46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해 69위를 차지했다. 일본 도요타,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글로벌 금융 위기에 따른 자동차 시장 침체의 영향으로 지난해 보다 브랜드 가치가 낮아지며 순위가 떨어진 반면, 현대차는 전년보다 3계단이나 상승해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 상승의 원천은 품질경영이다. 소비자들이 믿고 탈 수 있는 차를 생산한다는 신뢰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준 것이다. 현대차는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 이후 타산지석으로 삼아 '품질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정신으로 '품질경영'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특히 안전부품에 대해서는 품질검증 기준을 보다 강화하고, 품질교육을 확대해 그룹 및 협력사 임직원들의 품질의식을 제고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부품업체와의 상생협력도 대표적인 사례다. 현대차는 글로벌 품질 우수 업체를 선발 평가해 다양한 혜택 부여하는 '그랜드 품질5스타제도', 조기 품질 확보를 위해 협력사 엔지니어를 현대차에 파견해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게스트 엔지니어링 제도' 등을 진행하고 있다.

고객의 소리를 듣기 위한 국내영업의 행보도 적극적이다. 현장에서의 고객만족 실현을 위한 '조직, 제도, 의식'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영업본부는 최근 고객만족 전담부서인 'CS추진실'을 신설하는 한편, 고객 불만 접수시 즉시 해결하는 현장 중심의 '원스톱 서비스'를 강화했다.

현대차는 기아차와 함께 차량 IT 분야를 미래 경쟁력으로 삼고 자동차-IT 산업 간 복합화(convergence)를 이끌어간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덕분에 올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10 국제전자제품 박람회(CES,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차량 IT 분야 신기술 개발 노력들의 결과물을 전세계에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개발한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UVO'가 대표적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음성인식 제어 엔진이 최초로 적용됐다.

친환경차 분야에서도 현대ㆍ기아차는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친환경 브랜드 '블루 드라이브(Blue Drive)'와 '에코 다이나믹스(Eco Dynamics)'를 공개하며 세계 4대 그린카 강국에 진입하겠다는 비전과 함께 고효율ㆍ친환경차 개발, 그린 파트너십 강화를 중심으로 한 '녹색성장 추진 전략'을 내놨다.

현대기아차는 가솔린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전 범위를 포괄한다는 친환경차 개발 로드맵을 갖고 아반떼 및 포르테 LPi하이브리드카를 국내 처음으로 선보였다.

하지만 세계 선두 업체들의 기술력을 따라잡기에는 할 일이 많은 만큼 친환경차 시장 확대와 미래 선진 기술의 확보를 위해 투자 및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