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사지서 많은 물 솟고 지하수 끊기면 산사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청, 장마철 집중호우 우려…‘산사태 위험 예보 및 감지요령’ 등 설명, 주의 당부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장마철로 접어들면서 산림청이 산사태 감지요령과 산사태 발생 위험지 정보를 제공하고 장마철 산사태 피해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산림청은 20일 우리나라 산지는 경사가 급하고 풍화암, 마사토 지대가 많아 집중호우 때 산사태가 일어나기 쉬운 지형적 여건을 갖고 있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산사태위험지관리시스템(http://sansatai.foa.go.kr)을 기상청의 실시간 기상정보와 연계해 산사태위험이 있을 때 위험예보를 발령한다.

이어 전국 산림담당공무원들에게 휴대전화 문자서비스로 위험예보상황을 보낸다. 계곡 행락객, 급경사지 하부·계천범람 우려지역민들을 빨리 피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 1986~2009년 산사태 등 산림재해방지에 가장 효과가 큰 것으로 인정받는 사방댐을 산림 내 계곡 등 재해우려지역에 3523곳 설치했다.
산림청은 지난해에도 710곳에 사방댐을 설치했다. 사방댐은 산사태로 밀려 내려오는 토사, 암석, 나무뿌리 등을 중간에서 막아 하류의 가옥과 농경지 매몰을 막는 역할을 한다.

한편 산림청은 ‘산사태 위험 사전 감지요령’과 ‘산사태 발생 위험지’를 참고해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사태 위험 사전 감지요령

①경사면에서 갑자기 많은 물이 샘솟을 때
-땅속에 과포화 된 지하수가 있다는 것으로 산사태 위험이 커진다.
②평소 잘 나오던 샘물이나 지하수가 갑자기 멈출 때
-산 위 지하수가 통과하는 토양층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산사태위험이 많다고 볼 수 있다.
③갑자기 산허리 일부에 금이 가거나 산허리가 내려앉을 때
-산사태가 일어나는 조짐이므로 피하는 게 좋다.
④ 바람이 없는데도 나무가 흔들리거나 넘어지는 때, 산울림이나 땅울림이 들릴 때
- 산사태가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고 곧바로 피하고 행정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산사태 주요 요인
모암(암석) 종류, 토양상태, 지형, 나무 종류 등에 따라 나뉜다. 다음과 같은 지역에서 산사태가 많이 일어난다.

①모암(암석)이 화강암, 편마암으로 이뤄진 지역에서 많이 발생---암석 겉면이 갈라지거나 한쪽으로 금이 많이 생긴 암석지가 더 위험하다.
②토양층이 서로 다를 때 많이 생긴다.---모암(암석) 위에 모래 질이나 부식토로 이뤄진 토양, 절개면에 서로 다른 토양층(예를 들어 자갈층, 점토층 등)이 나타나는 이질층이 있으면 산사태 위험성이 높다.
③산사태는 급경사지보다 중간 정도 경사를 지닌 산지에서 더 많이 일어남으로 주의해야 한다.---이는 급경사지에선 산사태 요인이 되는 토양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오목한 지형의 경사면 길이가 긴 산지라면 주의해야 한다.
④뿌리가 깊이 박히는 활엽수림보다 뿌리 깊이가 얕은 침엽수림에서 산사태가 더 많이 일어 난다.
⑤그 밖에 골짜기 길이가 긴 지형, 상류는 넓고 하류가 좁은 지형은 상류부에서 일어난 산사태가 하류부로 밀어닥칠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⑥산허리에 군사용진지나 이동통로(교통호) 등 빗물이 고일 수 있는 지형지물이 있는 곳은 고인 빗물이 토양을 밀어내며 산사태가 일어난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