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형 그대로의 광화문 8월 15일 광복절에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 문화재청은 '광화문 제 모습 찾기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광화문 복원 사업을 일부 끝마치고, 오는 8월 15일 광복절에 공개한다.

광복절에 공개되는 주요 복원건물은 광화문을 비롯한 용성문(用成門), 협생문(協生門), 동·서수문장청(守門將廳), 영군직소(營軍直所) 등 건물 7동이며, 광화문 좌·우측의 궁장(宮墻) 일부, 광화문에서 흥례문으로 연결되는 어도(御道)도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1일 현재 공정률 90%를 보이고 있는 광화문은 전문가들이 고증 자료를 찾아보면서 치밀한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서, 옛 모습 그대로 복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은 한·일 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광복절의 의미를 좀 더 되새기기 위해 8월 15일까지의 복원된 모습을 우선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아직 복원이 되지 않은 동십자각 주변의 궁장설치, 하수암거 이설 등은 계속 공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복원중인 광화문의 공개를 위해 가설 덧집 전면에 설치되어 있던 조형예술품은 이미 철거했다.
오는 5일부터 가설덧집을 점차적으로 철거해 나가면 웅장하고 수려하게 복원된 광화문의 지붕과 문루 상층의 모습이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7월 하순경에는 고종 중건당시(1865년)의 광화문 현판 글씨를 토대로 복원된 현판을 설치해 공개와 더불어 제막식을 거행한다.

복원된 광화문이 국민에게 공개되면 조선시대 법궁(法宮)인 경복궁의 정문으로서의 위상과 위용을 한층 더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수도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 자리 잡음과 동시에 우리 조상들이 남겨준 위대한 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강승훈 기자 tarophine@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