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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기반서비스, 연평균 43% 고성장 시장"<삼성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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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되면서 위치기반서비스(LBS·Location-based Service)를 활용한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일 ‘스마트 폰과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한 서비스산업 혁신전략’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21억달러 수준이었던 LBS 시장이 5년뒤 183억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평균 43% 이상의 고성장 시장이 된다는 것.
보고서는 2013년에는 주요 서비스가 광고와 함께 무료로 제공되면서 스마트폰 이용자의 80%가 LBS를 이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운수·물류 등 특정 산업 영역에서만 활용되던 기술이 보편적인 기술로 확대된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오프라인 업체들도 LBS 시장 확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역상점이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할인쿠폰을 발송하는 판촉활동을 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고객과 유대를 강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성호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교통과 관련해 자가용 운전자에게 운행정보 및 차량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물론, 택시, 대중교통, 카셰어링 서비스 등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연구원은 “LBS 강화를 위해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의 시공간 이용행태 및 다수의 개인과 장소간의 관계(3P·People-People-Place)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정부 역시 최근 발표한 LBS 관련 규제완화 및 인프라 확충 계획을 예정대로 강력히 추진하고 관련부처 간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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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재 기자 gal-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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