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의대·의전원 ‘어색한 동거’ 끝.. 대학자율로 한가지 체제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교과부가 각 대학들이 의·치대나 의·치전원 중 한 가지만을 선택해 운영하도록 결정을 내렸다. 정부는 지난 2005년 본격적으로 의·치전원 제도를 도입했지만 그동안 서울대 등 주요대학들은 의대와 의전원 체제를 병행해 운영해 온 바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의·치의학교육학제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의·치의학 교육제도 개선계획’을 1일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현재 한 대학 내에서 의·치과대학과 의·치전원을 병행 운영하고 있는 대학들은 앞으로 두 학제 중 하나를 자율적으로 선택해 운영하게 된다. 또, 의·치전원 체제에서 의·치과대학으로 전환하거나 의·치과대학에서 의·치전원으로의 전환하는 것도 대학 자율로 결정할 수 있다.

다만, 현재 대학생 및 고등학생의 입학기회 형평성 보장과 의사수급문제를 고려하여 실제 학제 전환은 경과기간 이후에 시행하도록 했다.

곧, 병행대학은 대학 1학년이 의전원에 입학하는 2014년도까지 현재의 제도를 유지한 후 2015학년도부터 전환이 가능하고 완전전환대학은 고등학교 2학년이 의전원에 입학하는 2016학년도까지 제도를 유지하다 2017학년도부터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제 전환 2년 전부터 가능한 의예과 학생 선발을 놓고보면 보면 2015학년도와 2013학년도가 각기 기준이 된다.
의·치의학교육제도개선위원회 측은 의·치전원은 교육기간 연장, 등록금 상승, 군의관 부족 및 이공계 대학원 기피 현상 심화 등의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다양한 의사양성학제가 의학발전에 도움이 되므로 전문대학원과 의·치과대학 가운데서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정구현 삼성경제연구소 고문이 위원장을 맡았던 개선위는 의사양성체제 종합평가와 병행체제 문제점 해소 등을 목표로 지난해 6월 구성돼 10개월 동안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번 계획에 대해 교과부 측은 “지난 2003년에 의·치전원 제도를 도입할 때 2009년 운영성과를 평가해 올해 의사양성학제 관련 정책방향을 결정하기로 이미 예고돼 있었다”고 설명하고 “개선위에서 건의한 안을 바탕으로 대학들의 의견과 공청회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라고 밝혔다.

한편, 이와 같은 계획이 최근 어느 정도 알려짐에 따라 의대와 의전원을 병행 운영하고 있는 12개 대학 가운데 서울대·고려대·연세대·중앙대·동아대·영남대 등 6개 대학은 의대로 돌아가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교과부 김관복 대학지원관은 “의대와 의전원을 병행 운영하고 있는 12개 대학은 대부분 의대 체제로 복귀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본래 100% 치·의전원 체제를 구상했던 것은 아니므로 완전히 전환한 대학 중 일부가 치·의전원 체제를 유지해 정원의 30% 가량을 치·의전원생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긍정적일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도형 기자 kuerte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