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민구 합참후보자 부인, 내정되자 세금 뒤늦게 납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한민구 합참의장 후보자 부인이 5년간 국세를 체납하다가 남편이 내정자로 지목되자 세금을 뒤늦게 납부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신학용 민주당 의원은 30일 한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한 후보자 부인이 지난 2002년 오피스텔을 분양받은 뒤 부동산 임대사업자로 등록해 부가세 374만5000원을 환급받은 뒤, 폐업 후에도 부당 환급받은 부가세를 국가에 반납하지 않고 수년간 버티다가, 합참의장으로 내정되면서 6월14일에 황급히 세금을 납부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신 의원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후보자 부인은 국세 신고 및 납부 위반에 따른 가산세로 217만5000원을 추가로 물어야 했다.

사업용 오피스텔의 경우 사업자 등록을 신청해 부가세를 환급받는 경우가 있는데, 주거용임대로 쓰이거나 사업을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날 경우에는 환급받은 부가세를 반납해야 한다.

그러나 한 후보자 부인은 사업을 하지 않으면서 부가세를 환급받았고, 부가세 환급 신고 기간인 2005년에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2007년 부동산 임대업을 폐업한 이후에도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에 대해 국방부측은 후보자 부인의 오피스텔 투자가 법률상 분쟁에 휘말려 수익을 거두지 못한 실패한 투자였고,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세금 정산에 착오가 있었던 것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의원은 이에 대해 "정작 국세청에 따르면 후보자 부인에 부과된 가산세에 대해서는 그 어떤 감면사유도 인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해명은 설득력이 없다"고 반박했다.

신 의원은 "5년간 내지 않고 버티던 세금을 합참의장에 내정될 즈음에야 갑작스레 냈다는 것이 우연이라기엔 너무도 절묘하다"며 "세금체납 뿐만 아니라 후보자 가족들이 부동산 임대업자로 나서려 했다는 것인지, 허위로 사업자등록을 한 것인지 인사청문회에서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달중 기자 dal@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