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영상과 더불어 관련기술개발 활발…국내 특허출원 2001~2008년 422건
28일 특허청에 따르면 3D음향기술은 음원으로부터 나오는 소리에 공간감, 현장감을 주는 기술이 대부분이었으나 이젠 청취자가 화면의 가상공간에서 청취위치를 골라 입체음향을 넓게 들을 수 있는 대화형 입체음향기술로 발전하는 추세다. 이는 사용자와 3D기기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뤄질 수 있게 된 것.
2001년엔 18건에 머물렀으나 2008년엔 73건으로 4배 이상 불었다.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에 출원된 건수와 비교해 보면 더욱 빨리 발전함을 알 수 있다.
2001년엔 일본의 7분의 1, 미국의 3분의 1에 그쳤으나 2000년 중반 뒤론 격차가 크게 줄었다. 이는 우리나라의 IT(정보통신) 관련기술의 발전과 경제규모 증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2008년과 그 전을 비교해보면 객체기반 오디오기술과 음상정위 관련기술에 대한 출원 건수가 다른 기술들보다 상대적으로 늘어 이 분야 기술개발이 활발함을 알 수 있다.
◆기업들의 적극적인 특허출원= 출원인별론 기업이 345건(82%), 개인이 77건(18%)을 출원했다. 기업별 순위는 LG전자가 53건(13%)으로 가장 많고 삼성전자 46건(11%), 필립스 38건(9%), 소니 30건(7%), 전자통신연구원 24건(6%), 프라운호퍼 14건(3%) 등이 뒤를 이었다.
객체기반 오디오기술 등에 기초한 대화형 3차원 오디오기술은 차세대방송 및 게임산업 등에 적용될 핵심 오디오기술로 떠오를 전망이다.
전자통신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3D기기부분은 한해평균 21%씩 커져 2017년까지 4조7000억원 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3D음향기기분야 시장도 커진다.
3D기기분야의 국제표준은 제정 초기단계로 ISO, ITU-T 등 국제표준기구에서 표준화작업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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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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