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봉수 거래소 이사장 "MSCI 특혜 요구 지나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거래소·한국예탁결제원, 23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

[아시아경제 이솔 기자]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이 18기 국회 하반기 상임위 출범 후 첫 정무위원회 업무보고를 무난하게 넘겼다. 정무위 소속 의원들의 질문이 주로 자산관리공사·예금보험공사에 쏠렸고 날카로운 질문도 찾아보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23일 오후 2시30분부터 국회에서 열린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등 5개 기관의 업무보고에서 김봉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선진지수 편입 불발과 관련해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고 한국에 오면 한국법을 따라야 할 것"이라며 MSCI가 시세정보(지수) 사용을 특별히 허용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오만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사진)은 "FTSE(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와도 1년 전에 지수사용권 승인을 두고 문제가 있었지만 올해 결국 한국을 선진국지수에 편입했다"며 "MSCI와의 문제는 국익 차원에서 정부와 협의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MSCI는 지난 21일 '2010년 연례 시장분류 평가'를 발표하고 한국을 선진국 지수에 편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MSCI가 한국 증시와 관련한 데이터를 사용해 관련 상품을 만들겠다고 요구했지만 한국거래소를 비롯한 한국 금융당국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지난해부터 줄을 잇고 있는 코스닥 기업의 퇴출에 관련해서도 질문이 이어졌다. 코스닥 상장심사와 상장 이후 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성이 있다는 내용이다.
김 이사장은 이에 "기업들 대부분이 기업가치가 가장 높을 때 상장을 했다가 주요 아이템이 경쟁력을 잃으면 부실화되고 경영권 변동을 겪으면서 부실징후를 보이게 된다"며 "이와 관련한 대책을 세우는 데는 현실 적 어려움이 많지만 상장심사제도를 강화해서 미연에 방지하겠다"고 답변했다.

코스콤(옛 한국증권전산)과 갈등을 빚었던 정보분배사업권 문제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호가정보와 주문 체결 결과, 주가지수 등 각종 증시정보를 증권사와 정보 사업자에 공급하는 '정보분배사업'은 1977년 거래소 전 산팀이 별도의 회사로 분리되며 코스콤이 33년째 진행해왔다. 거래소는 이 사업 자체를 다시 넘겨받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는 코스콤의 수입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핵심사업이다.

김 이사장은 "원래 정보분배사업은 거래소의 관할"이라며 "거래소가 소유권을 갖고 위탁은 코스콤에 주기로 거의 합의가 돼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예탁결제원은 전자투표제도 활성화를 위해 관련 수수료 인하를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자투표제가 도입되면 소액주주의 주주권한 행사가 확대될 수 있다. 주주의 목소리를 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주총회가 특정일에 집중됨에 따라 그동안 권리행사가 제약돼왔기 때문이다.

이날 정무위원회에는 소속 의원 23명 중 16명이 참석했다. 이사철, 김용태, 이성헌 한나라당 의원과 홍재형 민주당 의원,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이 불참했고 대부분의 의원은 자신의 질의 순서 때만 자리를 지켰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솔 기자 pinetree1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