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기대체 가스냉방 보급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름철에너지절약 에너지공기업이 뛴다]가스공사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한국가스공사(사장 주강수)는 천연가스의 수입을 독점하고,해외 자원개발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올리는 공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에너지 절약에서도 둘째라면 서러워할 만한 공기업이다. 올 들어서는 전기먹는 하마라는 전기냉방을 대체할 가스냉방보급을 위해 적극 앞장서고 있다.

우선 전사 차원에서 추진 중인 자체 에너지절약이 눈길을 끌고 있다. 가스공사는 정부와 일반이 시행하기전인 2008년부터 사내에서 탄소포인트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가정별로 전년대비 온실가스 감축량을 측정해 탄소포인트로 산정해 지급하고 있다. 회사측은 탄소 포인트에 따라 연말에 소정의 포상금을 준다.
이 제도는 2008년 지역본부(지사)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다 지난해 회사 전체로 확대했다. 지난해는 총 776명( 에너지절약 651명, 자전거타기 125명)이 참여, 온실가스 17만1498kg을 줄였다. 10kg을 줄이면 1포인트 500원을 지급한다. 최우수사업소인 서해지역본부는 1만3279포인트로 663만9000원을 받았다. 올해는 개인은 10포인트당 5000원 상당의 현물을, 조직에는 200포인트당 1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사옥건물 에너지 효율화 노력을 위해서는 ▲고효율 등기구로(조명) 교체(LED로 교체)▲ 사무실 실내온도 섭씨 1도 상향 (하절기 : 28도, 동절기 : 18도)▲노타이(no-tie) 정장유도 ▲자전거 출퇴근 장려 ▲엘리베이터 격층 운행(3층이하 운행정지, 4층이상 격층운행▲ 복도조명 최저조도 유지 운영 ▲단지 경관조명등 완전 소등 등의 노력을 벌이고 있다.

전기냉방의 과열화에 따른 전기소비를 줄이기 위해 가스냉방 보급활성화에도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 가스냉방 비중은 약 12.4%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는 가스냉방 관련 정부예산을 올해 50억원, 내년 150억원 수준으로 3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이 예산을 이용, 가스공사는 설치비의 최대 15%를 보조금으로 지급하고,가스냉방투자의 융자지원비율도 투자비의 100%로 확대했다.
지경부와 가스공사는 하절기 원료비 이하의 할인요금 적용, 공공기관에 대한 가스냉방 설치 의무화 등 가스냉방 보급 활성화를 위한 획기적 방안들도 추진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아울러 가스냉방기기 업체들과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고효율 기자재 인증기준 개정, 가스냉방기기 검사절차 간소화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지경부는 공공청사 신ㆍ증축 시 가스냉방 설치를 확대하고 대형건물 에너지절약 계획서 제출대상 확대를 통해 가스냉방 설치를 유도하는 방안도 행정안전부ㆍ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다.

가스냉방이 차지하는 비중을 지금보다 10%포인트 높일 경우 매년 약 3000억원의 에너지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는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5기와 LNG저장탱크 3.5기의 건설비용에 해당된다.

주강수 가스공사 사장은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기조 및 전세계적 기후변화협약 확산 등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적극 대처해 에너지관리 업무를 전 방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에너지절약과 더불어 해외자원개발과 신재생에너지개발에도 앞장서 안정적인 에너지수급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경호 기자 gung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