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산 등 14개산 23㎞ 등산로 6월말까지 정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서울시는 6월말까지 관악산, 인왕산 등 근교 14개산 등산로 23.1㎞를 정비한다고 9일 밝혔다.

48억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하는 '근교산 등산로 정비'는 이용이 많은 주요 등산로를 정비하는 것이다. 많은 이용으로 길이 패거나 훼손돼 이용이 불편한 등산로에 대한 정비와 등산안내판 설치, 무분별하게 발생된 샛길 폐쇄, 빗물이 흘러내려 등산로가 패는 것을 막기 위한 횡단배수로 설치 등이 주요 사업내용이다. 또 자연경관에 맞지 않는 철재 및 콘크리트 구조물은 제거하고 목재나 돌 등 자연재료를 활용해 정비할 예정이다.
주요 등산로별로 보면 관악산은 등산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울공대~연주대 구간을 정비한다. 특히 연주대 깔딱고개를 오르기 직전 2㎞ 구간이 가장 중요한 대상지다. 이 곳은 '악산'으로 유명한 관악산인 만치 등산로 바닥의 바위가 깨져 내리는 구간으로 주위의 돌을 활용해 자연스런 보폭으로 자유롭게 발을 디딜 수 있는 돌계단으로 조성된다.

인왕산은 현재 철거가 진행중인 종로구 옥인아파트에서 범바위로 오르는 2㎞ 구간과 서대문구 홍제동 문화촌현대아파트에서 개미마을을 지나 기차바위 능선에 이르는 1.3㎞ 구간을 정비하게 된다. 개미마을 일부 무허가주택이 정비된 상단부는 생태복원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게 된다.

서초 우면산은 임광아파트~장수약수터의 2㎞구간을 정비한다. 이 구간은 휠체어와 유모차가 오를 수 있도록 8% 경사도의 지그재그형태 목재데크 등산로로 바뀐다.
이밖에 용마산은 2.2㎞ 구간의 훼손등산로 및 뿌리 노출된 수목지대를 정비 및 복원할 예정이다.

최광빈 푸른도시국장은 "등산로는 많은 이용에도 훼손이 되지 않도록 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위적인 느낌이 들지 않도록 그 주변의 재료를 사용하거나 자연친화적인 재료를 도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은정 기자 mybang2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