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최초의 승무원 유니폼은? = 항공 역사상 최초로 객실에 승무원이 탑승한 사례는 1928년 독일의 루프트한자 항공사다. 지금과 달리 초창기 승무원은 남자 승무원, 스튜어드만 있었다. 처음으로 여자 승무원이 탑승한 건 1930년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의 전신인 보잉 항공수송회사다.
스튜어디스라는 직업이 간호사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복장 역시 간호사 복장(흰색 가운에 흰색 모자)가 일반적이었다. 이후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군복을 변형해 여성 특유의 맵시를 살린 제복이 한동안 유행하기도 했다.
◆ 누구나 살 수 있나? = 일본항공 승무원의 유니폼 거래가 인터넷 경매사이트 등 암시장에서만 성행하는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승무원 유니폼 거래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불법이다.
◆ 승무원 전용 신발도 따로 있다? = 장시간 비행에 대부분 서서 일하기 때문에 신발 역시 승무원들에게는 중요한 부분이다. 독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컴포트슈즈 브랜드 '가버'는 승무원 신발로 유명하다. 이 브랜드는 루프트한자, 핀에어, 에어베를린 등 유럽 주요 항공사들은 승무원들의 공식신발로 지정돼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국내 항공사 역시 승무원 전용 신발을 별도로 제작해 나눠 준다.
◆ 승무원은 무제한 구입할 수 있다? = 아니다. 일반적으로 항공사들은 매해 특정 양의 포인트를 승무원들에게 지급해 그 포인트 안에서 각종 유니폼과 신발, 가방 등을 구입하게 한다. 항공사와 각 직종, 직급별로 차등을 두긴 하지만 유니폼 3, 4벌과 각종 용품을 구입하는 데는 모자람이 없을 정도로 지급하고 있다. 아울러 이 포인트는 해가 바뀌어도 이월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각 항공사측은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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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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