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국유통학회가 공정거래위원회 의뢰로 작성한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백화점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6~27% 수준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패션잡화와 숙녀복·골프웨어가 35~40%로 가장 높은 판매수수료율을 보였다. 다음으로 화장품 30~35%, 소형가전·주방용품 25~30%, 신사복 15~30% 등 순이었다. 반면 해외명품 잡화와 패션의류는 불과 각각 1~5%와 8~15%의 판매수수료율을 기록했다.
이밖에 TV홈쇼핑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품목별 판매수수료율은 패션·의류와 이미용품, 건강식품이 35~40%로 가장 높았으며, 생활용품과 소형가전, 유아·아동용품이 30~35%, 일반식품(농수축산물) 10~35% 등이 뒤따랐다.
공정위 관계자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전문가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부처와의 협의 등을 거쳐 상반기 중 개선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라면서 "대형유통업체와 중소납품업체 사이 적정한 판매수수료가 결정될 수 있도록 자율적인 개선 노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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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우 기자 bongo7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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