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기업의 경쟁력은 리더에 달렸다"

최종수정 2010.02.19 10:08 기사입력 2010.02.19 07:16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기업의 경쟁력은 리더에 달려있다. 경영자의 리더십이 지속성장의 핵심이다"

한양대 리더십센터장을 맡고 있는 송영수 교수는 19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개최된 전경련 산하 국제경영원(원장 정병철) 주최 조찬 경연에서 300여 기업인이 참가한 가운데 기업의 성장을 위해 실천에 옮겨야 할 4가지 역할을 제시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리더의 4가지 리더 역할로는 ▲방향 제시자 ▲리더들의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한 솔선수범 ▲인재와 조직을 키우는 코치 ▲변화와 혁신에 대한 열정과 진두지휘를 꼽았다.

송 교수는 리더가 방향 제시자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성과보다도 우선 경영 철학부터 똑바로 세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고경영자(CEO)가 어디를 향하고 있는 지를 조직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할 때 조직은 시너지 효과가 나온다는 것. 조직원이 공유할 3가지 필수 사항으로는 조직의 미션(경영 이념, 철학 등), 비전, 핵심가치 등을 들었다.

존경받는 리더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직해야 하고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철저한 자기관리도 강조했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의 다양성과 꿈을 끌어 내 인재와 조직을 키우는 코치가 돼야 하며 겸손과 서번트 리더십이 요구된다는 설명이다.
송 교수는 "결국 리더십이란 실천력"이라며 "조직 구성원들을 한 방향으로 모으고 솔선수범하며 부하를 키우고 작은 것 하나라도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 때 조직은 한 걸음씩 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부터 조찬 경연으로 명칭을 바꿔 개최되는 이날 모임에는 이태준 조찬 경연회장(태준제약 회장), 이수일 동부제철 사장, 조성식 포스코 파워 대표이사 등 300명이 참석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