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줄기세포 관련주 기대감 '만끽'..차바이오앤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줄기세포가 바이오의 핵심 영역을 차지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차바이오앤 등 줄기세포 관련주가 급등중이다.

15일 오전 9시6분 현재 차바이오앤은 전일 대비 600원(4.86%) 오른 1만2950원에 거래되고 있다. 메디포스트도 800원(3.83%) 오른 2만4400원을 기록하며 6거래일 연속 강세다. 전날에는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거래소 종목인 알앤엘바이오는 5% 이상 상승중이다.
대우증권은 이날 "2010년 줄기세포의 분석을 시작해야 할 시점"이라며 차바이오앤, 메디포스트, 알앤엘바이오 등 국내 줄기세포 3대 업체의 3색 매력을 분석했다.

권재현 애널리스트는 "2009년이 줄기세포를 시장에 소개하는 시간이었다면, 2010년은 줄기세포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줄기세포는 ▲만성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 제시 ▲글로벌 대형 기업의 시장 진출 가속화 ▲국내 주요 기업의 임상시험 참여 증가 등으로 바이오의 핵심 영역을 차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줄기세포는 크게 배아 줄기세포, 제대혈 줄기세포, 성체 줄기세포 3가지로 구분된다. 각 세포의 특성이 서로 다르고 대표기업의 투자포인트도 분명히 나뉘기 때문에 국내 줄기세포 3대 업체의 매력도 다 다르다.
권 애널리스트는 "차바이오앤은 배아 줄기세포의 국내 대표기업"이라며 "지난해 5월, 정부로부터 체세포 복제를 통한 줄기세포 확립 연구 승인을 유일하게 획득하면서 더욱 입지가 단단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력 연구개발 품목은 RPE 실명치료제 및 인공혈액 등으로 앞으로 영리법인 허용 여부, 파이프라인의 임상시험 진입 및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 메디포스트에 대해서는 "제대혈 줄기세포의 대표기업으로 국내 제대혈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로 개발한 카티스템(골관절염 치료제)을 국내에서 임상 3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데, 순조롭다면 2012년 국내 출시가 가능할 전망"이라며 "카티스템의 임상시험 및 해외 진출여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알앤엘바이오는 "성체 줄기세포 중 지방조직(Adipose tissue) 유래 줄기세포를 연구하는 국내 대표기업"이라며 "2008년 10월부터 시작한 메디컬투어 사업의 성장성, 임상시험 결과, 해외사업화 성과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다만 장밋빛 가능성만을 가지고 줄기세포를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크다고 우려하고 있다. 아직 국내에서 정식 판매 승인을 받은 사례가 없고, 그 효능 또한 유의성 있게 확인된 바 없으며 임상시험이 통과된다 해도 그 효능에 따라 보조적 요법으로 시장성이 제한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권 애널리스트는 "따라서 임상시험 성공 여부 및 효능, 대상 질환의 시장 현황, 차별적인 사업화 성공 가능성을 분석한 신중한 투자는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