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시 해법]정쟁 매듭 국가백년대계 머리맞대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종시 이것이 해법이다] <2>당계파 초월한 국론 통일…생산적 논의 시급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로 국론분열 양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 찬반은 크게 진보와 보수진영으로 갈라졌고, 형평성 논란을 지적하면서 충청권과 타 지역간의 갈등도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를 수습해야 할 정치권도 여야 대립과 여당 내 친이(친이명박)ㆍ친박(친박근혜) 계파간의 갈등으로 치달으면서 생산적인 논의는 시작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세종시 논란은 정치권이 매듭을 지어야 한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어차피 정부가 국회에 세종시 관련법을 제출하면 국회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여야 간 토론이 필수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원로 정치인과 학계 전문가들은 세종시 원안을 만들었던 정치권이 사회적 갈등을 수수방관해서는 안 된다며 생산적 논의를 시작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국가원로인 이만섭 전 국회의장은 13일 "세종시 문제로 국론이 분열되고 있어 혼란스러워하는 국민들이 더 걱정이 된다"고 우려하면서, "이젠 모두가 감성보다는 이성으로 돌아가 국가백년대계와 진실로 국민을 위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전 의장은 정치권이 사회 갈등을 부추겨서는 안 된다는 지적과 함께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도 리더십을 발휘해 되도록 빨리 수습해 국론분열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과 정치권이 세종시 갈등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한나라당에 대해서도 "어려울 때일수록 계파를 초월해서 당론을 통일해야 하는데 여당의 친이ㆍ친박 계파간의 분열은 안타까운 일"이라면서 "이 대통령이 야당과 박근혜 전 대표를 설득하는데 더 노력을 해야 하고, 박 전 대표도 충청도민에 대한 신의뿐만 아니라 나라와 국민 전체에 대한 신의도 더욱 중히 여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윤종빈 명지대 교수는 "세종시를 둘러싼 정치권의 갈등 해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충청도민들이 느끼고 있는 배신감을 치유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칼자루를 쥔 쪽인 정부와 여당이 나서서 충청도민에 대한 경제적 치유와 심리적 치유를 병행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이석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전날 바른사회시민회의가 마련한 세종시 관련 토론회에서 "정치권에서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것이면 보호받아야 마땅한 기득권으로 인정받아야 하는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면서 "무조건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이런 왜곡을 최소화하면서 표를 얻기 위해 저지른 실수를 정치권에서 만회하도록 협력해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권도 세종시 공방을 자제하고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당 내부가 파열음을 내서는 국론을 모으기 어렵다며 대화의 필요성이 주목하고 있다. 특히 몽준 한나라당 대표는 전날 의원총회에서 "우리가 의견이 모두 같다고 하면 좋은 게 아니고 오히려 나쁜 것이지만,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우리끼리 싸우면 현명한 모습이 아니다"면서 "총리와 정부 관계자, 한나라당 의원 모두 충청도민과 말없는 대부분의 일반 국민들, 야당 의원과 아침ㆍ점심ㆍ저녁으로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고 촉구해 관심을 끌고 있다.공은 정치권 특히 한나라당으로 넘어갔다. 한나라당의 지도력과 정치력 발휘만이 남았을 뿐이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김달중 기자 da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