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원 처리, 이젠 한눈에 보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서울시에 낸 민원 처리상황을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민원처리정보를 단일창구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종합민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가동한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서울시의 다양한 민원처리시스템이 각각 분리돼 있어 시민들이 민원처리 상황을 각 채널별 시스템을 통해 확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또 확인 가능한 민원사무도 '접수-처리중-완료'와 같이 단순한 정보 수준에 그쳤지만 보다 상세한 상황을 알 수 있다.

서울시에는 시도행정정보시스템(행정안전부), 고객지원시스템(상수도사업본부), 품질관리시스템(품질관리소), 연구원정보관리시스템(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복합민원에 대한 환경·교통영향평가시스템과 세움터(국토해양부) 등이 분리돼 있다.

민원처리 상황을 확인하려면, 서울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접수번호와 신청인을 입력하면 자신의 민원처리현황을 상세하게 확인 가능하다. 대상 민원은 진정·건의를 포함한 서식민원 총 413종을 망라한다.
민원처리과정도 접수-수령-담당자지정-기안-결재-결과처리로 정형화 돼 자신의 민원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 자신의 민원처리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즉시 피드백할 수도 있다.

종합민원관리시스템은 시민의 민원처리상황 확인을 넘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를 촉진하는 효과도 가져올 전망이다. 담당자는 물론 관리자들도 자신의 소관 민원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됐으며, 민원처리가 지연되면 자동으로 경보도 발송된다.

시스템을 통해 조직·개인·민원사무별 민원처리현황에 대한 스피드지수 산출이 가능하고, 반복민원 검색을 비롯해 민원처리업무에 대한 실시간 통계 및 리포트 등 다양한 통계분석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도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종합민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서울시 민원을 종합적으로 관리감독하고 모니터링해 민원서비스를 빠르고 능동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시민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고품격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