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잎 추출물 인지력저하 개선 못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치매를 예방하거나 관련 증상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흔히 쓰이는 '은행잎 추출물'에 사실은 이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잎 추출물을 가지고 지금까지 시행된 가장 큰 임상연구의 결론이다.

미국의사협회지(JAMA) 최신호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7년간 은행잎 추출물을 복용해도 노인의 인지력 저하는 늦춰지거나 개선되지 못했다.
피츠버그 대학의 스니츠 박사 연구팀은 GEM(Ginkgo Evaluation of Memory) 연구를 통해 인지력 손상 정도가 정상이거나 미미한 수준인 72세에서 96세 노인 3000여 명에게 은행잎 추출물을 복용시킨 후 그 효과를 관찰했다. 이 연구는 미국에서 2000년부터 지난해까지 진행됐다.

임상연구 참여자들은 하루에 두 번 씩 120mg의 은행잎 추출물 혹은 가짜약을 복용했다. 이번 연구는 은행잎 추출물 관련 가장 큰 규모의 무작위 통제 연구였다.

연구결과 은행잎 추출물이 노인들의 전반적인 인지도 변화에 영향을 준다는 증거가 발견되지 못했다. 기억력, 언어력, 주의력 등 지표에도 영향이 없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참여자의 나이, 성별, 인종, 교육 정도 등으로 나눠 세부 분석해도 마찬가지였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는 지금까지 시행된 소규모 연구가 보여준 결론과 일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발표된 GEM 연구 결과에서도 은행잎 추출물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발병을 줄이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은행잎 추출물은 전 세계적으로 인지력 손상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그 효과에 대한 과학적이고 장기적인 임상결과가 부족한 상황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은행잎 추출물은 건강보조식품이나 의약품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다. 현재 식약청은 뇌기능장애로서 지적능력 저하나 어지럼증, 이명 등 증상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은행잎 추출물을 사용하도록 허가하고 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