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 없는 인천, 해수 끌어다 수돗물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개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강이 없어 원수비 부담 높아...해수담수화 플랜트 설치해 시민 부담 낮추기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인천시는 바닷물을 끌어다 수돗물을 생산하는 해수담수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이같은 방침은 전국 특별·광역시 중 유일하게 강이 없어 상수원을 팔당·잠실 수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인천시의 연평균 원수요금 납부액은 다른 특별·광역시의 납부액 전체를 합친 금액의 75%인 755억원에 달한다.
인천시민 1인당 원수구입비도 연간 2만9000원으로 서울시민의 10배, 대전시민의 16배에 해당된다.

이에 따라 시는 해수 담수화 플랜트를 설치해 수돗물을 생산, 타 지역에서 끌어다 쓰는 광역용수의 의존도를 낮춘다는 방침이다.

시는 내년 3월까지 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해 연안지역 가운데 담수화 플랜트 설치가 가능한 최적의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해수담수화 사업의 국내외 기술동향과 경제·기술적 타당성, 후보지에 대한 기초 조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경제성에서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분석될 경우 사업을 적극 추진해 인천의 자체 취수원을 확보하고 물 관련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7월 담수화시설 개발업체인 효성에바라에 의뢰해 인천 중구 무의도에 1일 최대 300명이 사용할 수 있는 100t의 담수를 생산하는 시설을 설치해 시범 운영 중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