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대상은 2009년 1월부터 6월까지 1차진료, 한방진료, 영유아 예방접종 등의 서비스를 2회 이상 제공받은 이용자와 제공받지 않은 일반시민이며 최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위해 전문조사기관이 각 보건소마다 200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조사와 방문면접조사를 실시했다.
그동안 금천구보건소는 이용주민의 서비스 만족도와 보건소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우선 보건소에서 제공하고 있는 각종 보건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홍보, 주민들이 필요한 보건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건소 운영내용과 소식을 담은 소식지를 매월 발행, 배부했다.
또 이용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보건소 민원실에 고객카드를 설치, 주민의 불편사항을 체크하고 이용주민을 대상으로 주민만족도 설문조사를 해 불편사항과 제안사항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반영했다.
친절교육 전문 강사를 초빙, 보건서비스에 대한 보건소 전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는 등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런 보건소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지난해에 비해 보건소 이용주민의 만족도와 이미지가 향상됐으며 보건소 성과평가 서비스분야에서 우수구로 선정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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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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