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계청장, 내년 인구조사에 1800억 소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내년 인구 센서스에 1800억원 정도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통계청의 한 해 예산(2000억원 수준)과 맞먹는 규모죠."

이인실 통계청 청장은 21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내년 인구조사 예산을 감안해 총 예산이 예년 보다 2배 수준인 4000억원에 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1인가구도 실질적으로 20%가 넘는 상황에서 주민등록상으로 실질적인 주소지나 경제활동 등이 파악되지 않는 만큼 인구센서스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통계가 서야 나라가 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일하기 때무에 아침마다 엔돌핀이 솟을 정도로 기쁘게 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청장은 "3주 전에 기획재정부 모 과장을 통계청으로 '스카웃' 해왔다"며 . "국세청 등에서 행정자료 받아야 하는데 원활한 관계를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통계청의 인사와 관련해서 그는 "아진 준비가 안됐다"며 "지금은 인사보다 안정이 더 중요한 시점이라 인사는 최소화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통계도 바뀌어야 한다"며 "일반국민·기업·정부 3가지분야에 국한되지 말고 일반국민과 전문가용 통계를 따로 만들어야한다"고 말했다.

즉 일반국민을 위한 쉬운 통계 정보도 제공해야 하고, 전문가용 데이터 등도 만들어서 타킷별 통계 서비스가 이뤄져야 정책집행, 재정효율성도 함께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기업의 경우 통계 잘 안 쓰고 있지만, 통계를 마케팅 홍보에 잘 활용하면 훨씬 좋다는 점을 널리 알릴 계획이라면서 최근 정병철 전국경제인 연합회 부회장을 만난 것도 이런 배경"이라고 밝혔다.

이규성 기자 bobo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