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항공운수권 독과점 풀린다.. 항공료 내리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에만 독점적으로 배분됐던 항공 운수권을 신생항공사도 가질 수 있게 하는 방안이 마련된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7월 22일 입법예고했던 '국제항공운수권 및 영공통과 이용권 배분 등에 관한 규칙(국토해양부령 제174호)'을 오는 22일자로 제정·공포한다고 21일 밝혔다.
그간 국제항공운수권은 국토부의 내부지침인 '국제항공 운수권 정책방향'에 따라 기존의 양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에 배분됐다.

하지만 최근 항공법이 개정으로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가 개편(정기·부정기항공운송사업 → 국제·국내·소형항공운송사업)됨에 따라 다수의 신생항공사들도 국제선 운항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이에 국토부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배분 기준 및 절차를 국토해양부령으로 제정했다. 또 항공사가 선점경쟁을 통해 임의적으로 사용하던 영공통과 이용권의 배분 기준 등도 같은 부령으로 정했다.
먼저 운수권은 시장경쟁 조성을 통한 국민편익 제고를 위해 주간 6회 이상의 여객 운수권(화물은 주간 2회 이상)은 2개 이상의 항공사에 배분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대신 항공사간 배분신청 내용이 경합될 경우 평가지표(안정성, 이용자만족도, 노선활용도 등)에 의한 평가결과에 따라 배분대상 항공사 및 배분횟수를 결정토록 정했다.

영공통과 이용권은 항공사별 국제정기운송사업 계획서 등에 따라 항공사별 영공통과 이용권의 최대이용가능 횟수를 산정하고 이에 비례해 배분토록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규칙 시행으로 시장경쟁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국민들의 편익이 제고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운수권 배분의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해 운수권 배분 결과와 관련한 논란이 종식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규칙은 올해 말 또는 내년 상반기 배분시에 최초로 적용된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