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 Top'형 상품은 다음 초기화면 '뷰(View)'의 브랜드 코너에 기업이 알리고자 하는 콘텐츠를 노출해 광고주의 입소문 마케팅을 지원하는 광고 상품을 말한다.
지난 7월 다음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VA 상품은 블로그 마케팅과 입소문 등에 초점을 맞춘 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의 블로그 광고가 배너를 통한 단순 노출 중심으로 진행돼 광고 효과 측정 등이 어려웠다면, 다음의 VA 상품은 블로그 콘텐츠를 가지고 '다음 뷰(View)' 추천 기능을 연동해 효과적으로 노출하는 한편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음료 '모닝케어' VA의 경우, 해당 블로그 콘텐츠가 1500만건 이상 노출됐으며 클릭 수는 5만 1000여 건에 이르렀다. 또한 CTR(광고 노출 대비 클릭수)은 0.34%에 이르러 일반 온라인 광고보다 10배 이상의 효과를 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