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로부터의 혁신, '공룡KT' 대수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석채 KT회장의 리더십이 주목받고 있다. KT혁신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회장이 진두지휘하는 '위로부터의 혁신'이라는 점이다.

이 회장은 지난달 1일 기자간담회 도중 불쑥 "김성근 SK와이번스 감독으로부터 경영기법을 배우겠다"고 언급, 눈길을 끌었다. 김 감독의 리더십은 스포츠계를 뛰어넘어 재계에도 정평이 나있지만 그룹의 대표가 경쟁그룹의 경영 관리를 배우겠다면서 극찬하고 나선것은 흔치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SK와이번스는 경쟁사인 SK텔레콤이 집중 지원하는 야구단이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파격적 발언이기도 했다.
이 회장은 "최근 SK 관계자로부터 김성근 감독의 야구와 훈련 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김 감독은 선수들에게 상상할 수 없는 강훈련을 시키면서도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는다. 긍정적인 조언을 통해 선수들의 사기를 올려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 하더라"면서 "KT도 똑같이 할 생각"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이 회장은 이어 "SK그룹이 김 감독에게 모든 것을 맡긴 채 아무런 간섭을 하지 않고 필요한 지원을 해주고 있다. KT도 간섭 안하겠다. 우리도 자회사 CEO에 똑같은 환경을 만들어주겠다. 문제는 사람이고 그 사람이 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고 부연설명을 하기도 했다. 김성근 감독과 같은 CEO라면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무한 신뢰를 보내겠다는 뜻이다.

이 회장의 이같은 발언은 '통합 KT호' 출범과 함께 공기업 시절의 잔재로 남아있던 KT의 비효율적인 구조에 혁신적인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겠다는 의중을 우회적으로 밝힌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 회장은 또 "통합 KT는 한국 정보기술(IT) 산업의 새 지평을 열 것"이라며 "앞으로 KT를 '완전 소중한 기업'이라는 뜻의 '완소 기업'으로 불러달라"고 주문했다. 공룡의 탄생에 비유하는 KT와 KTF 합병에 대한 외부의 고정관념을 깬 새로운 모습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KT가 희망하는 것은 삼성, LG, 현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뛰고 있는 우리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세계적인 'KT'로 인정받는 것"이라며 "앞으로는 내실 없는 규모에 연연하지 않고 매력적인 서비스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속내를 내비쳤다.

이 회장의 신속하면서도 광범위한 전광석화형(型) '광폭행보'는 취임과 동시에 이미 모습을 드러냈다. 이 회장은 지난 1월14일 취임과 동시에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본사인력 3000명을 현장으로 보내는 등 대대적인 조직 수술에 나섰다. 취임 6일 만에 이사회를 열어 합병을 선언, 업계를 깜짝놀라게 만들었다.

이 회장은 SK와 LG 진영의 반대에도 불구, 특유의 뚝심으로 합병 작업을 밀어붙였다. 통합과 함께 이 회장은 개인고객(이동통신), 홈고객(유선통신), 기업고객 부문 등 3개 사내독립기업(CIC) 중심의 독립 경영체제를 선포했다. 전임 사장의 비리로 실추된 기업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인지 '클린경영'에도 더욱 목소리를 높였다.

이 회장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했던 인사제도 개혁은 KT가 얼마나 변할 수 있는 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연공서열식 인사와 호봉제가 폐지되고 연봉제와 고과성과급제가 도입된 것은 신호탄에 불과했다.

"앞으로 더 이상 근무기간만 늘어난다고 해서 월급을 많이 받지는 못하게 될 것 같다." 직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수군대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미 KT 변화의 시계는 초침만큼이나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남들보다 더 좋은 대우를 받기 위해서는 그만큼 노력을 해 확실한 성과를 보여줘야 하는 '무한경쟁' 기업으로 KT가 환골탈태하게 된 것이다.

이 회장은 통합KT 출범과 함께 또 다른 도전에 나섰다. KT가 지난 9일 '제2 창업'에 걸맞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발표한 '올레(Olleh) 경영'이 바로 그것이다.

'올레'는 ▲역발상의 혁신적인 사고를 통한 서비스 제공(역발상 경영) ▲새로운 가치(미래경영) ▲고객과의 소통(소통경영) ▲기쁨과 감동(고객감동경영) 등 4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 회장은 이날 "과거 100년 역사를 써온 KT가 미래 100년의 역사를 계속해서 써 나가기 위해 '올레 경영'의 강력한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2 창업의 정신을 담아 CI도 기존 'KT'에서 'Olleh KT'로 변경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용어가 생겨나는 IT업계를 요즘은 KT가 주도하는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