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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닭 브랜드 고맙다" 삼양식품, 작년 해외매출 1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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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해외매출 1조3359억원, 65% 증가
현지법인이 매출 견인, 미국법인 127% 늘어

삼양식품 이 해외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삼양식품은 연결기준 지난해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65% 증가한 1조3359억원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삼양식품 제공]

[사진=삼양식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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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의 해외 부문은 불닭 브랜드의 인기로 매년 최대 실적을 갈아치우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6년 900억원대였던 해외 매출은 2020년 3000억원, 2022년 6000억원을 돌파했다. 이어 2023년 8000억원을 넘어선 지 1년 만에 사상 처음 1조원을 돌파했다. 전체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육박한다.


해외 매출의 증가는 현지법인이 이끌었다. 특히 미국과 중국법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미국법인은 전년 대비 127% 급증한 2억8000만달러(406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미국 전역 월마트에 입점을 완료하고, 코스트코를 비롯해 하반기엔 크로거, 타겟에도 입점을 시작하는 등 주요 유통채널 진출을 적극 추진한 것이 주효했다.

중국법인은 푸팟퐁커리불닭볶음면 등 신제품 출시와 불닭소스 협업 이벤트 등 현지 맞춤형 전략에 힘입어 전년 대비 75% 증가한 21억위안(421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삼양식품은 올해 해외 사업 부문이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6월 밀양 2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어서다. 삼양식품은 지난해부터 생산공장을 최대로 가동하고 있지만, 밀려드는 주문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밀양 2공장을 통해 확보한 추가적인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이 같은 해외 수요 증가세를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밀양 2공장은 6개 라인에서 연간 최대 6억9000만개의 라면을 생산할 수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지법인과 밀양공장을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올해도 외형 확장뿐만 아니라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양식품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조 7280억원, 영업이익 3446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5%, 영업이익은 133% 증가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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