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규제 등 변화 따라
전기차 생산 계획 변경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1년 5월(현지시간) 미시간주 디어본에 있는 포드 자동차 공장을 방문해 전기차 조립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설을 통해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전기차다. 되돌아가는 건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스텔란티스가 일리노이주 자동차 공장의 계획을 연기함에 따라 올해 미국 3대 완성차 기업들이 모두 하나 이상의 전기차 공장 건설 계획을 미뤘다. 북미 전기차 생산 공장들의 연이은 계획 연기 배경에는 모호해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정책 수정에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스텔란티스는 20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일리노이주 벨비디어 공장의 계획이 지연될 것이라고 전미자동차노조(UAW)에 통지했다"라고 전했다. 스텔란티스는 "회사의 미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고 미국의 제조업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투자가 시장 상황은 물론 다양한 소비자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에 부합해야 한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美 3대 완성차, 올 들어 전기차 생산 계획 잇단 변경
시카고 북서부에 있는 일리노이주 벨비디어 공장은 인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지프 그랜드 체로키' 등을 제조해오던 곳이다. 지난해 2월 가동을 중단했다. 전기차 생산시설로 전환하기로 하고 3억3476만 달러(약 4500억원)에 이르는 보조금도 받기로 한 상황이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 둔화가 이어지면서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관련 시설투자에 속도 조절을 하고 있다. 앞서 포드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공장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전환한다는 당초 계획을 철회하고 내연기관 픽업트럭 생산기지로 바꾸겠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GM도 2025년까지 전기차 100만대를 생산한다는 계획을 사실상 철회한 상태다.
대선 앞두고 노조 등쌀·수요 둔화에 전기차 정책도 뒷걸음질
여기에 미국 대선을 앞두고 바뀐 자동차 연비 규제 정책이 기업과 소비자들을 혼란케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 환경보호국은 지난 4월 2027년부터 적용할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의 최종안을 발표했다. 최종안에는 신차 판매 중 하이브리드 차량을 확대하고 전기차 비중은 하향하는 등 지난해 4월 공개된 초안보다 완화된 내용이 담겼다.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이 전기차 전환으로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는 노동자의 반발을 의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미국 환경보호국의 발표에 따르면 신차 판매의 전기차 비중은 크게 하향 조정했다. 규제안에서 제시한 시나리오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오는 2032년까지 신차 판매 비중을 전기차는 56%,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차량은 13%, 하이브리드(HEV) 3%로 구성해야 한다. 가솔린 차량은 29% 수준이다. 다만 환경보호국은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6%, 전기차 35%, 하이브리드 13%, 가솔린 17% 등의 시나리오도 제시했다. 이는 2032년까지 신차 판매의 67%가 전기차여야 한다는 초안에 비해 대폭 완화된 조건이다.
실제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가 지난달 펴낸 '2024년 상반기 미국 전기동력차 판매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기차 시장은 2023년 상반기 54.8%의 성장세보다 낮은 6.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연비 규제 정책이 변화하는 등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전기차·배터리 기업들의 계획이 바뀌고 있는 과정"이라며 "유럽도 마찬가지로 연비 등 친환경 규제를 완화하는 추세에 있다. 속도 조절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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