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클릭 e종목]"건설업종, 부동산 사이클 봐야"…상·하반기 추천종목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동산 시장 공포에 소외받는 건설업종
"상·하반기 투자전략 및 추천종목 별도 설정"

대신증권은 29일 "국내 부동산 경기의 확실한 반등 시점은 내년"이라며 상반기엔 '안전 제일주의', 하반기엔 '주택 시황 개선' 및 '경쟁구도 완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022년 11월30일 서울 강동구의 한 아파트 재건축 현장. /김현민 기자 kimhyun81@

2022년 11월30일 서울 강동구의 한 아파트 재건축 현장. /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이태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과거 주택 사이클 경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 전개 방향 및 적절한 건설업종 투자 시점을 전망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선 "태영건설 워크아웃 사태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에 대한 공포감이 재차 커졌다"며 "지방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이 증가하면서 신규 착공이 위축되고, 미착공 브릿지론이 누적됐다. 6개월~1년 단위로 반복되는 PF 차환 리스크는 우려 사항"이라고 짚었다.


실제로 지난 2년간 선행지표(착공, 수주) 부진으로 실적 눈높이가 하락했고, 여기에 시장침체가 겹쳐 건설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크게 악화했다. 지난달 기준 코스피 대비 건설업종 월평균 거래대금 비중은 1.9%로 2000년 이후 역대 최저 레벨이다. 이 연구원은 "건설업종 주가 회복은 국내 부동산 경기의 반전 신호를 우선 확인해야 한다. 연내 기준금리 인하 및 PF 재구조화 이벤트가 예고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경기의 확실한 반등 시점은 내년으로 추정했다. 이 연구원은 "과거 1~7차 주택 사이클 주기는 평균 5년이다. 최근 사이클일수록 점점 주기가 단축되는 경향성을 보였다"며 "지난해 7월 이후 8차 사이클 확장기에 진입했다. 최근 사이클의 확장기 기간을 고려할 때 약 27개월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입주 세대는 매매가격 대비 전셋값 증감에 더 유의했다. 내년 입주 예정 물량은 올해 대비 26% 감소할 전망인데, 전세가율 상승이 상승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정부 정책은 규제 강화보다는 완화 국면에서 상대적으로 실효성이 높았다. 지방 미분양 증가세와 건설업체 유동성 위기는 방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상반기엔 안전 제일주의, 하반기엔 주택 시황 개선 및 경쟁구도 완화에 베팅할 것을 권했다. 이 연구원은 "상반기는 특별한 시황 변화가 감지되지 않는 시기"라며 "미착공 PF 사업 노출도가 낮고, 올해 안정적인 실적 성장이 가능하다. 비즈니스 확장을 바탕으로 구조적인 중기 성장 가능 업체들에 집중할 것"을 조언했다. 상반기 추천 종목으로는 삼성E&A(삼성엔지니어링), DL이앤씨, HDC현대산업개발을 선정했다.


또한 "내년 시황 개선을 야기할 금리 인하, 정부 지원정책 발표가 예상되는 하반기엔 PF 사업 재구조화 과정에서 핵심 건설사 위주의 산업 구조가 재편될 수 있다. 이익 및 현금흐름 대비 소외된 업체에 주목해야 한다"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을 하반기 추천종목으로 꼽았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