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EV6, 6·10위 올라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가 지난해 미국에서 많이 팔린 전기차 6위, 10위에 올랐다. 현지 판매량 톱10 전기차 가운데 외산 전기차는 현대차·기아뿐이었다.
19일 시장조사기관 S&P 글로벌 모빌리티가 집계한 지난해 미국 내 신규등록 자료를 보면, 아이오닉5는 3만1286대(도매 기준) 팔렸다. EV6는 1만8243대가 새로 등록됐다. 점유율은 각각 2.7%, 1.6%다.
등록 대수 1·2위는 테슬라 모델Y(38만4593대·33.5%)와 모델3(21만2034대·18.5%)가 차지했다. 두 차종의 합산 점유율은 50%가 넘는다. 이어 쉐보레 볼트(6만2775대·5.5%), 포드 머스탱 마하-E(3만8660대·3.4%), 폭스바겐 ID.4(3만6961대·3.2%)가 3∼5위에 올랐다.
테슬라 모델X와 리비안 R1S, 포드 F시리즈가 나머지 톱10에 포함됐다.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를 제외하면 나머지 8개 모델은 모두 미국 내 공장에서 생산된다. 폭스바겐 ID.4는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에서 만든다. 나머지 역시 미국 브랜드로 현지 공장에서 조립되거나 인근 멕시코 공장서 나온다.
원산지를 따지는 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 세액공제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북미나 멕시코 이외 지역에서 만드는 전기차는 세액공제 혜택을 못 받는다. 단 상업용은 예외다.
현대차·기아 전기차 합산 점유율이 5%에도 못 미치나 선방했다고 보는 배경이다.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이러한 톱10 차종이 미국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75%를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내 신차판매 시장에서 전기차 비중은 8.5% 수준으로 집계됐다. 휘발유가 78.3%로 여전히 가장 많았다. 하이브리드가 10.4%로 두 번째로 많았다. 전 차종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포드 픽업트럭 F시리즈로 67만6989대로 집계됐다. 테슬라 모델Y는 전체 차종 가운데 5위에 해당됐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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