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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유럽전기차에 삼성SDI 배터리 쓴다…국내 배터리 3사와 모두 공급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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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부터 7년간…규모는 비공개
현대차 차세대 전기차에 배터리 공급

삼성SDI  헝가리 법인 전경. 사진제공=삼성SDI

삼성SDI 헝가리 법인 전경. 사진제공=삼성S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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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와 현대자동차가 7년에 걸친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SDI 는 오는 2026년부터 2032년까지 7년간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유럽향 전기차에 들어갈 배터리를 공급한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 아이오닉6, EV6, EV9, GV60, GV70 등 다수의 전기차 모델에 SK온 배터리를 채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코나EV와 아이오닉6 등에 파우치형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다만 삼성SDI로부터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로써 현대차는 국내 배터리 3사로부터 모두 배터리를 공급받게 됐다.

삼성SDI는 현대자동차에 개발 중인 6세대 각형 배터리인 P6를 공급한다. 이번에 공개하는 신제품은 전기차 충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니켈 비중이 91%로 높아진 양극재를 사용했다. 음극재에 실리콘 소재를 적용해 기존 제품 대비 에너지 밀도를 10% 이상 향상시켰다. 또 실리콘 소재 적용과 제조 공법 개선으로 10분 만에 80% 이상을 충전할 수 있다. P6는 삼성SDI 헝가리 공장에서 생산해 현대자동차의 유럽 현지 공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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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SDI는 현대자동차를 새로운 고객사로 확보하는 한편, 향후 협력 확대 기회를 열어 둠으로써 추가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양사 간 협력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각형배터리를 통한 배터리 폼팩터(외형별 분류) 다변화가 가능해졌고, 이는 각형 배터리의 채용을 확대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향후 차세대 배터리 플랫폼 선행 개발 등 협력관계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현대자동차와의 전략적 협력의 첫 발을 내디뎠다"며 "삼성SDI만의 초격차 기술경쟁력, 최고의 품질로 장기적인 협력 확대를 통해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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