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의 Defence Club]북 발사체 KADIZ 관통한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 국방위 업무보고 “부유물 발견된 곳은 KADIZ 경계선”

북한 우주발사체가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을 관통해 비행한 뒤 서해에 추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방공식별구역은 영공으로 접근하는 군용 항공기를 조기에 식별해 대응하기 위해 설정하는 임의의 선을 말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방부는 1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전날 북한이 발사한 우주발사체와 관련해 발사 경과와 군 당국 평가, 조치 사항 등을 보고했다. 국방부 현안 보고에 포함된 지도를 보면 부유물이 발견된 곳은 KADIZ 경계선에 인접한 외부이지만, 북한의 우주발사체가 KADIZ 상공을 관통해 비행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전날 오전 6시29분쯤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발사한 발사체 1발은 서해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지난 뒤 비정상 비행하면서 이곳 어청도 서쪽 200여㎞ 해상에 떨어졌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한미 연합자산에 즉각 포착됐으며, 이 발사체엔 정찰위성이 탑재됐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부는 북한이 예고한 발사 기간(5월 31일 오전 0시∼6월 11일 오전 0시) 첫날에 발사를 강행한 까닭에 대해 "6월 상순 8차 당전원회의를 앞두고 전략무기 개발 과업 달성 및 감시정찰 능력 확보를 주요 국방 분야 성과로 선전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또 발사 후 약 2시간 30분 만에 실패를 공식 인정한 데 대해선 "한미 정보당국의 정보분석에 의해 발사 실패가 사실로 드러나게 될 것을 감안, 조기에 발사 실패를 시인한 것"이라고 추정했다. 앞서 북한은 2012년 4월 광명성 3호 발사 실패 후 약 5시간 만에 발사 실패 사실을 보도한 바 있다.

한편, 군은 어청도에서 북서쪽으로 약 200㎞ 떨어진 서해상에서 발사체 일부로 보이는 부유물을 발견해 현재 인양작업 중이다. 나머지 부유물을 인양한다면 북한의 위성기술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양된 부유물은 북한 발사체의 1단 로켓과 2단 로켓 사이 원통형 연결단인 것으로 군은 추정하고 있다.


해군은 이틀째 3500t급 수상함구조함 통영함(ATS-Ⅱ)과 광양함(ATS-Ⅱ) 등 함정 여러 척을 서해 현장에 투입해 전날 오전 떨어진 북한 우주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부유물을 인양 중이다.


북한은 전날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으로 발사체 1발을 발사했으나, 비정상적으로 비행한 끝에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 낙하했다. 작전에 투입된 통영함과 광양함은 크레인과 선체고정 음파탐지기(HMS), 수중무인탐사기(ROV) 등 탐색·구조장비를 갖춰 좌초하거나 침몰한 선박을 예인·인양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