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날씨]황금연휴 내내 비 내린다…30일까지 '흐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처님오신날 전국에 비가 내리는 가운데, 연휴 내내 흐린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27일 기상청에 따르면 연휴 첫날인 이날 오전 10시 기준 북상하는 기압골에 동반된 비구름대 때문에 수도권·충청·전라서해안·제주에 비가 내리고 있다. 전라내륙·경남북서내륙·강원영서남부내륙에도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다. 전라서해안에는 이날 낮까지 비가 조금 내리겠다.

[날씨]황금연휴 내내 비 내린다…30일까지 '흐림'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서해상에서 비구름대가 계속 들어오면서 충북중·북부에 저녁까지, 수도권·강원·충남에 밤까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제주에는 따뜻한 남풍이 불어 들면서 오후까지 가끔 비가 오겠다.


일요일인 28일(내일)부터는 인도차이나반도에서 중국을 거쳐 국내로 유입되는 온난습윤한 공기와 북쪽에서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남하하는 차고 건조한 공기가 만나 저기압과 비구름대가 발달하면서 비가 내리겠다.


비구름대는 북쪽에서 내려오는 공기에 밀려 점차 남하하겠고, 이에 비가 오는 지역도 중부지방에서 남부지방으로 남쪽으로 옮겨가겠다. 다만 우리나라 남동쪽에 고기압이 버티고 있어 비구름대가 빠르게 우리나라를 빠져나가지는 못하겠다.

28일 새벽 경기북부·강원영서북부·제주에서 강수가 시작해 오전 중 중부지방 전체로 강수구역이 확대되겠고, 오후에 들어서면 남부지방에도 비가 내리겠다.


중부지방은 대체공휴일이자 월요일인 29일 낮, 경북북부는 같은 날 저녁, 남부지방은 화요일인 30일 밤까지 비가 이어지겠다. 제주는 수요일인 31일까지 강수가 계속되겠다.


전국적으로 27일부터 30일까지 강수량이 30~80㎜일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경북서부내륙·경북남부동해안·전북에 비가 많이 내리는 곳은 나흘간 강수량이 100㎜를 넘겠으며, 강원동해안·울릉도·독도는 강수량이 20~60㎜로 상대적으로 적겠다.


비가 시간당 20㎜ 내외씩 쏟아지면서 천둥과 번개가 칠 때가 있겠다. 지역별 예상 강수 집중시간은 충청 28일 밤부터 29일 오후까지, 전북·경북 29일 오전부터 같은 날 밤까지, 전남·경남 29일 밤부터 30일 새벽까지, 제주 30일 오전부터 같은 날 낮까지다.


현재 필리핀 마닐라 동북동쪽 1천360㎞ 해상에서 초강력 상태로 서북서진 중인 올해 제2호 태풍 미와르는 이번 강수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미와르는 북위 20도 선을 넘어서면서 북동쪽으로 진로를 틀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재로서는 일본 오키나와 남쪽을 지나 태평양으로 빠져나갈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나 대만과 필리핀 사이 바시해협을 지나 중국 쪽으로 서진을 계속할 가능성도 작지 않은 상황이다.





이광호 기자 kh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