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작년 월가 보너스 26% 줄었다...2008년 이후 최대폭 삭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미국 뉴욕 월스트리트 직원들의 평균 보너스가 무려 26%나 급감했다. 연방준비제도(Fed)의 고강도 금리 인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며 금융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탓이다. 이러한 감소 폭은 리먼 사태 직격탄을 맞았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 규모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뉴욕주 감사원은 30일(현지시간) 연간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뉴욕 내 증권업무 종사자들의 평균 보너스 지급액이 17만6700달러(약 2억3000만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사상 최대였던 2021년의 24만400달러 대비 26% 낮은 금액이다. 감소 폭 역시 2008년의 43%대 이후 가장 컸다. 토마스 디나폴리 뉴욕주 감사원장은 "금리 상승과 경기침체의 두려움으로 인해 월스트리트의 수익이 급감한 여파"라며 "보너스 금액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직전 수준으로 돌아왔다"고 설명했다.

월스트리트 직원들의 보너스가 줄어든 것은 이미 예견된 결과다. 작년 초 뉴욕주와 뉴욕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영향으로 월스트리트 증권업 종사자들의 연간 보너스 지급액이 두 자릿수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실제 감소 폭은 당시 예상한 16%를 훨씬 웃돌았다.


여기에는 부진한 인수합병(M&A), 기업공개(IPO) 시장이 직격탄이 됐다는 평가다. 지난해 미 공모주 시장에서는 71개 기업이 IPO에 성공해 77억달러를 조달하는 데 그쳤다. 증시 활황으로 거래가 활발했던 전년(1420억달러) 대비 무려 95%가량 급감한 규모다. 뉴욕증시 역시 작년 한 해 동안 두 자릿수 낙폭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무려 33% 내려앉았다. 이로 인해 월스트리트 투자은행들의 거래수수료 역시 반토막 난 것으로 추산된다.


뉴욕타임스(NYT)는 "모든 종류의 금융 활동이 축소됐다"며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발 사태로 은행 건전성에 대한 공포가 제기된 만큼, 2023년은 고액 금융 분야 근무자들에게 있어 더 기울어진 한 해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월가에서는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등이 수천 명 규모의 해고를 발표하는 등 구조조정도 잇따르고 있다. 다만 이러한 보너스 금액은 여전히 미 가계 평균 연간소득의 두 배를 웃돈다고 CNN은 짚었다.

지난해 뉴욕에서 걷힌 세금 중 월스트리트 기여분은 16%로 추산된다. 고용 규모는 19만800명 상당이다. 뉴욕주 일자리 11개 중 1개가 증권산업 관련이라고 주 감사원은 전했다. 월가의 수익 감소로 뉴욕주와 뉴욕시의 소득세 수입 전망치도 각각 4억5700만달러, 2억800만달러 축소됐다. 디나폴리 주 감사관은 "뉴욕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면서도 "우리의 경제 회복은 월스트리트에만 의존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