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VB 폐쇄에 美 스타트업계 도산 우려 확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실리콘밸리은행(SVB) 폐쇄되면서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계에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금융당국이 실리콘밸리은행을 폐쇄하면서,재무 구조가 열악한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SVB는 미국 스타트업 분야의 주요 은행으로 1982년 설립돼, 40년간 VC(벤처키패털)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술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미국 벤처 캐피털 산업의 중추 역할을 해왔다.


미 금융당국들이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날 캘리포니아주 금융보호혁신부(DFPI)가 SVB를 폐쇄하고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를 자산 수탁기관으로 지명했다. FDIC는 이에따라 이날 예금보험에 든 SVB의 예금을 관리할 샌타클라라예금보험국립은행(DINBSC)을 설립했다.


SVB가 붕괴하면서 기술업체들은 심각한 자금난에 몰리게 됐다. SVB와 거래해온 다수 스타트업들은 도래할 급여 지급일을 맞출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실리콘밸리에서는 1-2주 단위로 급여를 지급한다. 예금자 보호 한도인 25만 달러(약 3억3000만 원) 이상의 예치금은 묶이고 전액 돌려받는다고 하더라도 상당한 기간이 걸려 자금 융통이 어려울 수 있다.


재무 구조가 열악한 스타트업 다수가 도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스타트업 CEO는 "자금 인출에 실패해 상당한 기간 동안 자금 융통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golde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