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켓ING]美 물가 불안 VS 中 리오프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루 쉰 코스피 상승 출발
中 리오프닝 기대감 반영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하루 쉰 코스피가 상승세로 출발했다. 미국발 물가 불안에도 불구하고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기대감이 증시에 상승동력을 불어넣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는 4일 개막하는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를 앞두고 부양책 등 중국 리오프닝 기대감이 당분간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스피, 中 리오프닝 기대감에 상승 출발

2일 오전 10시30분 기준 코스피는 전장 대비 15.95포인트(0.66%) 오른 2428.80을 기록 중이다. 코스닥은 2.60포인트(0.33%) 상승한 794.20을 기록했다.


전일 발표된 경제지표를 통해 미국은 물가 불안 우려에, 중국은 리오프닝 효과에 무게가 실린 가운데 국내 증시는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에 더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내 증시 휴장 기간 동안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증시에 등장한 주가 재료들에 상방과 하방 요인이 공존하면서 시장 참여자들로 하여금 지수의 방향성 베팅을 고민하게 만들 수 있다"면서 "미국 쪽에서는 부정적인 데이터와 뉴스플로우들이 혼재돼 있지만 중국 쪽에서는 긍정적인 재료가 등장한다는 점은 주요국 증시의 위험선호 심리와 하단을 유지시켜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1일(현지시간) 미국 공급관리협회(ISM)은 지난달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7.7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월 47.4보다 개선됐으나 시장 전망치 48.0을 밑돌며 4개월 연속 기준치 50을 하회했다. 특히 세부항목 중 가격지수가 44.5보다 상승한 51.3를 기록, 물가 우려를 키웠다. 이로 인해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지난해 11월 이후 처음으로 장중 4%대는 터치하는 등 급등세를 보였다. 금리 상승과 긴축 우려 등을 반영해 이날 미국 증시는 혼조세를 보였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02% 올랐으나 S&P500지수는 0.47%, 나스닥지수는 0.66% 각각 하락 마감했다.


중국에서는 양호한 경제지표가 발표됐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전일 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월(50.1) 대비 2.5포인트 상승한 52.6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12년 4월 53.3을 찍은 후 가장 높은 수치다. 2월 비제조업 PMI도 56.3으로 1월의 54.4에 비해 상승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국 ISM 제조업지수 세부항목 중 가격지수 여파로 10년물 국채금리가 4%를 넘어서는 등 금리상승 여파로 기술주 중심으로 매물이 출회되며 하락세를 이어간 점은 한국 증시에 부담 요인"이라며 "그렇지만 중국 제조업과 서비스업 지수가 개선돼 중국 증시가 크게 상승한 점은 한국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비록 미 국채금리가 급등했으나 달러화가 중국 지표 결과로 여타 환율에 대해 약세를 보인 점도 우호적"이라고 덧붙였다.

中 양회 앞두고 리오프닝 기대감 강화될듯

중국의 양호한 경제지표로 리오프닝 기대감이 한층 강화된 상황에서 오는 4일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개막함에 따라 중국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 연구원은 "중국 제조업 지표들이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는 점은 2월 중 기대감이 다소 약화되고 있던 리오프닝에 따른 경기 개선이라는 기대를 강화시켜주는 요인"이라며 "이는 한국을 포함한 신흥국의 수출과 기업이익 전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불안해진 증시에 온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4일부터 중국 양회가 시작되는 가운데 여타 중국의 1~2월 경제지표 발표가 예정돼 있는 만큼 관련 이벤트 및 지표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당분간 집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경제지표 개선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강민석 교보증권 연구원은 "중국 제조업 및 비제조업 PMI가 지난 1월에 이어 2월에도 크게 상승한 것을 감안하면 이달 15일 발표되는 경제지표들도 양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회에서 내놓을 부양책에 시장의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강 연구원은 "중국 정부는 소비 활성화 뿐 아니라 지속적인 투자 확대를 통해 5%대의 성장률을 달성하고자 할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양회를 통한 인프라 투자 기대감 확대로 산업재와 소재업종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백은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양회 기간에는 다양한 정책들이 밀집돼 발표되고 정부의 정책 방향성과 지원 강도를 확인할 수 있어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올해는 '위드 코로나' 이후 경기 정상화를 시작하는 해이기 때문에 경제성장 목표와 정책 집중 분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2월 제조업 지수가 크게 개선되는 등 리오프닝 효과가 점차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부양 강도가 시장의 기대보다 크지 않을 가능성도 있지만 중국 정부는 올해 경기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고 안정 중에서도 성장할 수 있도록 소비 회복과 확대, 시장 심리 개섬에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