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등포구, 국공립 아토어린이집 개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등포구, 국공립 아토어린이집 개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2일 국공립 아토어린이집 개원…국공립 총 83개소로 확대

지상 2층, 연면적 1154㎡ 규모…만 0세~5세, 88명 정원

공공보육 수요 충족, 고품질 보육 서비스 제공 등 보육도시 조성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2일 당산 1동에 국공립 ‘아토어린이집’을 개원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부터 공보육 수요가 높은 지역에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사업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국공립어린이집 2개소(신길더샵해늘어린이집, 삼환어린이집)를 개원한 후 올해 들어 두 달여 만에 입학 시기에 맞춰 국공립 아토어린이집 1개소를 추가 개원했다.


이에, 지역 내 국공립 어린이집은 총 83개소로 확대됐다.


이번에 신규 개원한 아토어린이집은 당산동 청년 주택(당산 포레나) 관리동 내에 위치하며 지상 2층, 연면적 1154㎡ 규모다. 모집 연령 및 정원은 만 0세 ~ 5세 총 88명이다.

구는 국공립어린이집 개원을 앞두고 원장 및 보육교사들과 함께 내부 시설 리모델링과 기자재 구입 등을 꼼꼼히 살폈으며, 개원 전 학부모를 대상으로 2월 23일에 오리엔테이션도 실시했다.


구는 향후에도 신축, 민간시설의 국공립 전환, 관리동 장기 임차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지역적 균형을 고려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공보육 수요 충족과 고품질의 보육 서비스 제공으로 부모와 아이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보육 환경을 조성하려고 한다.


아울러, 구는 보육교직원의 처우개선을 위해 명절휴가비, 연구개발비, 장애통합어린이집 수당 등을 지원해 교직원의 사기를 진작하고 보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우수한 환경의 어린이집 확충, 지속적인 시설관리 등 다방면으로 보육 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심하고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선도적인 보육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등포구, 국공립 아토어린이집 개원 원본보기 아이콘

동대문구 7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 개소

2일 전농1동 래미안크레시티 아파트 커뮤니티센터에 7호점 개소 및 운영 시작

학기 중 오후 1시부터 8시까지 이용 가능… 우리동네키움포털에서 신청 가능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초등생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새학기 시작에 맞춰 2일 ‘동대문구 7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를 개소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초등학생(만 6~12세)이면 소득과 관계없이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놀이와 쉼이 있는 돌봄 시설이다.


구는 초등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육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2019년부터 집·학교와 가까운 곳에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설치하고 있다.


이번에 개소한 ‘동대문구 7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전농1동 래미안크레시티 아파트(사가정로 65) 108동 커뮤니티센터 1층에 위치하고 있고, 정적·동적 활동 공간, 사무 공간, 주방 공간 등으로 이뤄져 있다.


센터는 센터장과 돌봄교사 등 전문 인력이 다양한 학습 및 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정기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긴급한 사유로 인해 센터를 비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일시 돌봄’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동대문구 7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운영되며, 학기 중에는 지역 내 키움센터 중 유일하게 시범적으로 오후 1시부터 8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방학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이용료는 정기 돌봄의 경우 간식비를 포함해 월 5만 원, 일시 돌봄은 일 2500원이다.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 신청이나 자세한 정보 확인은 우리동네키움포털을 이용하면 된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7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가 아동에게는 집과 같이 편안한 휴식공간이, 부모님에게는 마음 편히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돌봄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안심하고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도록 공백 없는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등포구, 국공립 아토어린이집 개원 원본보기 아이콘

서대문구, 동네 의원과 '어르신 건강동행 주치의 사업' 추진

지역내 의원(일차의료기관) 11곳과 업무협약 체결

동네 의원 주치의의 전문적 치료와 보건소의 건강관리를 유기적으로 연계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서대문구의사회와 협력해 이달부터 ‘어르신 건강동행 주치의 사업’을 추진한다.


노인들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포괄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구는 지난달 모집을 거쳐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지역 내 의원(일차의료기관) 11곳을 선정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영양관리, 재활치료, 복지상담, 생활습관개선 등이 필요한 노인이 해당 의원을 방문하면 서대문구보건소로 연계한다.


특히 만성질환을 2개 이상 보유한 홀몸노인 등은 우선 관리 대상이 된다.


의사, 간호사, 영양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보건소 건강돌봄팀’은 의원으로부터 의뢰받은 대상자의 만성질환, 영양상태, 낙상위험, 사회적욕구 등을 폭넓게 검토하고 2개월간 집중적으로 방문 관리한다.


영영사는 바람직한 식생활을 안내하고 영양보충식품을 지원, 물리치료사는 운동 능력과 재활 상태를 평가하고 보행 훈련 등을 실시한다.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에게 필요한 복지 자원을 연계한다.


서비스 제공 후 2개월이 지나면 혈압과 혈당 조절, 적절한 약 복용, 영양 상태 호전도 등을 재평가해 이전과 비교하고 결과에 따라 지속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박선정 서대문구보건소장은 “동네 의원 주치의의 전문적 치료와 보건소의 건강관리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어르신들의 불필요한 입원과 시설 입소를 예방하고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살아가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