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로구 개봉동 옛 KBS 송신소 부지 복합문화타운 건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876㎡ 규모, 도서관 ·다함께돌봄센터 ·평생학습관 등 조성...5월 착공

총사업비 305억여원 투입, 2025년 상반기 준공 목표




복합타운 조감도

복합타운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구로구 개봉동 옛 KBS 송신소 부지에 들어서는 복합문화타운이 올해 공사에 들어간다.

구로구(구청장 문헌일)는 거점 도서관과 평생학습관 등이 입주하게 될 복합문화타운이 오는 5월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상반기 준공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KBS 송신소 부지였던 개봉동 195-6 일원에서 추진 중인 복합문화타운 건립 사업은 2019년 생활SOC 복합화 사업에 선정되며 추진에 탄력이 붙었다.


국비 30억원을 포함, 총사업비 305억여원이 투입되며 연면적 7876㎡에 ▲도서관동(지하 1~지상 4층) ▲교육연구동(지하 1~지상 3층) 등 총 2개 동으로 건립된다.

도서관동에는 청소년아지트, 예술인 창작공간, 다함께돌봄센터 등을 배치하고 교육연구동에 평생학습관을 조성해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복합문화타운이 완공되면 그동안 공공인프라가 부족해 불편의 겪던 주민들의 생활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개봉역, 남부순환로 등을 통해 접근성이 좋은 만큼 유동 인구 증가로 주변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헌일 구로구청장은 “복합문화타운 건립과 함께 개봉동이 서울 서남권 문화?교육 중심지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며 “2025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복합문화타운을 시작으로 구로구의 가치를 높이고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쾌적한 정주환경을 조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로구는 3월 중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사업 경과를 공유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구로구 개봉동 옛 KBS 송신소 부지 복합문화타운 건립 원본보기 아이콘

서대문구 북아현 과선교 착공

북아현1-1구역과 1-2구역을 연결..8년여간 지속돼 왔던 주민 교통 불편 해소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북아현동 1011-10 일대 북아현1-1구역과 1-2구역을 연결하는 과선교(도로교, 녹지교) 착공식을 27일 오후 3시 북아현 복주산 근린공원에서 개최했다.


과선교란 철로를 건너갈 수 있도록 그 위에 건너질러 놓은 다리를 뜻한다.


이 공사는 경의중앙선으로 단절된 도로를 연결해 8년여간 지속돼 왔던 주민 교통 불편을 해소할 전망이다. 또 복주산 근린공원 녹지교 설치로 주민 휴식 공간 확충과 접근성 및 이동 편의 증진이 기대된다.


구는 지난해 9월 조달청의 공사원가 사전 검토 완료 후 12월에 공사 권한을 위임받았다. 이후 공사 발주와 계약을 거쳐 착공에 이르게 됐다.


특히 구는 조달청 의뢰를 통해 당초 건설사가 요구한 공사비 230억원을 170억원대로 낮추는 성과를 냈다.


이번 공사는 3월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24년 12월 완료될 예정이다.


규모는 도로교가 폭 20m에 연장 52m, 녹지교가 폭 29m에 연장 42m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공사비를 부풀리는 것은 너무나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돼 기존 시공사와의 계약을 해지하고 새롭게 구청이 발주해 관급 공사로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금동초교에 설치된 수직형 엘리베이터

금동초교에 설치된 수직형 엘리베이터

원본보기 아이콘

금천구, 금동초교-벽산아파트 간 구름다리 개통

일반 주민들은 우회 통행 없이 이동하고, 학생들은 외부인과 분리된 안전한

통행로 확보 및 학습권 보장받아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금동초교와 관악 벽산타운 아파트 5, 6단지를 잇는 수직형 엘리베이터와 보도교 설치를 완료, 27일 개통식을 개최했다.


시흥2동의 관악 벽산타운 아파트 5단지와 6단지는 주거지역이 산비탈에 조성된 탓에 주민들이 이동에 불편을 겪어왔다. 주민센터, 도서관, 복지관과 같은 인근 주민 공동 이용시설을 오가기 위해 금하로를 통해 멀리 돌아가거나, 좁고 가파른 학교 앞 경사로를 학생들과 같이 이용해야 했다.


금천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금동초교 안에 15인승 엘리베이터를 만들고, 관악 벽산타운 아파트 사이를 잇는 56m 길이의 보도교를 설치했다. 또 엘리베이터부터 금동초등학교 정문까지 분리 보행로를 설치해 일반인과 학생이 함께 이용하는 불편을 없앴다.


금동초교-벽산아파트 간 구름다리 개통으로 주민들은 멀리 돌아가지 않아도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금동초교 학생들은 안전한 통학로 및 학습권을 보장받게 됐다.


이 사업은 구릉지 이동편의 개선을 위한 서울시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시비 32억원을 마련해 진행했다. 사업 제안은 금동초 학부모 모임 ‘시흥골 뚜벅이’가 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민·관이 협력해 지역문제를 해결한 의미 있는 사례”라며 “이를 계기로 다시 한번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