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창용 "금리인상 기조 안끝나…5명 금통위원 3.75% 가능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조윤제 위원 0.25%P 인상 소수의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3일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도 이번 동결이 금리인상 기조가 끝났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총재는 향후 최종금리에 대해서 금통위원 1명이 현 수준인 3.5%를 지지했고, 5명의 금통위원이 3.75%로 인상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의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한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지난해 4월 이후 매 금통위 회의 시 기준금리를 인상해오다가 이번에 동결한 것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불확실성을 고려한 결정이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번 기준금리 동결을 '금리인상 기조가 끝났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지난해에는 물가가 이례적으로 급등해 매회 기준금리를 인상해 왔지만 그 이전에는 금리를 인상한 후 시간을 두고 추가 인상 여부를 검토해 오던 것이 일반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결정도 이런 과거의 일반적인 방식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이해해달라는 의미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 동결 근거로 "물가 상승률이 점차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연중 목표 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은 만큼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면서 여러 불확실성 요인들, 즉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최종금리 수준, 중국 경기 회복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부동산 경기의 금융안정 영향, 그간의 금리인상 파급영향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다만 이 결정에 대해서는 조윤제 금통위원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소수 의견을 냈다.


향후 통화정책 운용과 관련해 이 총재는 "앞으로의 물가 흐름이 현재의 전망에 부합하더라도 목표 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연중 지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긴축 기조를 상당기간 이어나가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갈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불확실성 요인들의 전개 상황과 그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정교하게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