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 美 크림반도 공격지지 입장에 "긴장유발 주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뉼런드 차관 "크림반도 러 軍시설 공격 지지"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 공격을 지지한다고 한 최근 미국의 입장이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19일(현지시간) 타스 등 주요 외신은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이 빅토리아 뉼런드 미 국무부 정무차관 발언에 대한 논평 요청에 "미국이 국제적 긴장의 주요 유발자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또 "뉼런드 차관은 미국 정치에서 가장 호전적인 매파 그룹에 속해 있다"며 "이것(그의 발언)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관점"이라고 덧붙였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국영 통신사 우크린폼은 지난 14일 뉼런드 차관이 카네기 재단 온라인 토론회에서 "우크라이나가 어디서 싸울지, 크림반도를 어떻게 다룰지 미리 판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알렸다.


나아가 "크림반도의 러시아군 시설은 합법적 목표물로, 우크라이나가 이들을 공격하고 있고 우리는 이를 지지한다"고 덧붙였다고 보도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왼쪽).[이미지 출처=연합뉴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왼쪽).[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관련해 뉼런드 차관은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강제 합병한 뒤 점령에 반대하는 현지인을 가혹하게 탄압했다고 지적했다. 지역 전체를 우크라이나 침략을 위한 거대한 군사시설로 만들었다고 했다.


크림반도는 2014년 러시아가 강제 합병한 전략적 요충지다. 우크라이나는 전쟁 이후 크림반도 탈환 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미국과 서방은 확전 가능성을 우려해 크림반도 공격이 가능한 장거리 무기 지원은 꺼려왔다.


최근엔 미국과 영국 등이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미사일 지원을 결정하기로 했다.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 공격을 지원할 필요성을 검토하기 시작했다는 보도도 잇따랐다.


지난 10일 런던을 방문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서방의 군사 지원에 감사를 표하며 "점령지 깊숙한 곳에 있는 공군기지를 파괴해 우리나라에서 악의 세력이 완전히 물러나게 하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