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루만보 하루천자]'하루 2만보' 걷는 왕의 남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인터뷰
고등학생 때부터 일기, 옥중 편지 모아 서간집
"아침 등산으로 명상, 밤 일기로 성찰"

긴 터널 속을 빠져나왔을 때 느끼는 해방감이야말로 인간의 존재 가치를 가장 잘 깨닫게 한다. 그러나 나의 지난 세월은 아무리 빠져나와도 맑은 하늘이 보이지 않는 끝없는 터널의 연속이었다. (중략) 혼자서만 잘났다고 하는 사람들이면 대개(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겪게 되는 그런 날들이 내게도 있었음을 고백하고자 한다.
[하루만보 하루천자]'하루 2만보' 걷는 왕의 남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펴낸 서간집 '긴 터널 푸른 하늘(2011)' 머리글 첫 부분이다. 이 책은 1970~80년대 민주화 투쟁으로 이 고문이 다섯 차례 수감 생활을 하는 동안 가족과 부모, 형제들에게 보낸 옥중 편지들을 모아 만들어졌다. 국어 교사를 하다 민주화 운동에 뛰어들었던 이 고문은 10년 이상 옥살이를 했다.


민주화 이후 15대 국회에서 처음 배지를 단 이 고문은 이명박 정부 시절 특임장관을 지내는 등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으로 권력의 정점에 서 있을 때도 빼놓지 않은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일기 쓰기다. 1945년생, 고희를 지나 여든을 바라보는 이 고문은 고등학생 시절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일기를 써왔다. 그의 글쓰기 비법 중 하나다.

이재오 국민의힘 고문이 서울 광화문 근처 사무실에서 자신의 쓰기와 걷기와 정치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이재오 국민의힘 고문이 서울 광화문 근처 사무실에서 자신의 쓰기와 걷기와 정치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원본보기 아이콘

"그날 저녁에 앉아서 오늘 뭘 했느냐 한 일을 기록할뿐더러 주로 반성의 시간을 갖는 겁니다"


이 고문의 평생 습관이 된 매일 일기 쓰기는 '성찰의 시간'이다. 그는 "아무리 늦어도, 피곤해도 일기는 쓰고 잔다"며 "밥 먹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일기 쓰기 장점 중 하나는 글쓰기가 수월해진다는 점이다. 이 고문은 "부수적으로 문장력이 좋아지고, 글솜씨가 늘어난다"며 "나는 주제를 딱 잡으면 그 주제에 대해서 한끝에 다 쓴다. (글이) 끝날 때까지 몇 장이 되든 바로 한 번에 쓴다"고 말했다.

최근 이 고문은 자신의 일기장에 우리나라의 정치 지형뿐 아니라 전 세계 정국(政局)에 대한 생각을 많이 썼다. 그는 "나라 돌아가는 것에 대한 생각, 그리고 또 경제 문제에 대한 생각, 우크라이나 전쟁, 튀르키예 지진 등. 국내외 정세에 대해서는 그날 일어난 것에 대해 쓰고 생각을 정리한다"고 했다.


민주화 운동 시절에 쓴 일기장은 중앙정보부가 가택 수색을 할 때 압수당한 뒤 돌려받지 못했다. 그래도 그의 서재 한쪽에 일기장 수십권이 쌓여 있다. 이 고문은 일기장으로만 1년에 양지 다이어리 2~3권 정도를 썼다.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모아 놓은 일기장들. 고등학교 때부터 매일 써오던 일기가 평생 습관으로 자리 잡았다. 이 고문은 일기장이 아니라 '일기책'이라고 불렀다. (본인 제공)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모아 놓은 일기장들. 고등학교 때부터 매일 써오던 일기가 평생 습관으로 자리 잡았다. 이 고문은 일기장이 아니라 '일기책'이라고 불렀다. (본인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하루 2만보 걷기…국회 방문할 때 서강대교 걸어 건너기도

서울 은평을에서 5선을 지낸 이 고문은 지금도 구산동에 살고 있다.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스트레칭을 한 후 가장 먼저 등산에 나선다. 눈이 오거나 비가 와도, 날씨에 상관없이 날마다 오르는 봉산에서만 대략 서너 시간을 보낸다. 그는 "산에서 걷는 시간 2시간, 산에서 운동하면서 1시간 정도를 보내면 1만2000보 정도 된다"면서 "나머지 한 8000보 정도는 지하철을 타고 다니면서 채운다"고 말했다. 하루 2만보를 걷는다. 그는 평소 지하철을 타고 국회의사당과 방송국을 오간다.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일기장을 쓸 때마다 시작하는 날짜와 끝나는 날짜를 적어 둔다. (본인 제공)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일기장을 쓸 때마다 시작하는 날짜와 끝나는 날짜를 적어 둔다. (본인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지하철을 본격적으로 이용한 것은 지난해 3월부터다. 지하철의 장점은 세 가지를 꼽았다. 첫째는 많이 걸어서 좋고, 두 번째는 시간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고 세 번째는 불필요한 인력을 낭비하지 않는다. 그는 "내가 운전을 안 하니까 기사를 써야 하는데, 지하철을 타면 경제적 부담도 줄고 건강에도 좋고 좋은 점이 많다"고 덧붙였다.


국회의사당 내에 위치한 국회방송으로 올 때면 지하철 6호선 광흥창역에서 내려 서강대교를 직접 걸어서 건너온다. 방송에서 무슨 얘기 할지 생각하며 걷다 보면 금세 도착한다. 일주일에 방송 프로그램 2~3곳에 출연하는 그에게 건강 상태에 대해 굳이 묻지 않아도 알 수 있었다.


걷기도 기록으로 남긴다.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살피던 그는 "70대 남성이 하루에 보통 7471보를 걷는다고 하는데 내가 1월 하루 평균 걸은 걸음이 1만5559보다. 걷기가 건강의 비결"이라고 말했다.


이재오 국민의힘 고문이 올해 1월1일부터 매일 서울 은평구 봉산에 오르면서 찍은 일출 사진. (사진=이현주 기자)

이재오 국민의힘 고문이 올해 1월1일부터 매일 서울 은평구 봉산에 오르면서 찍은 일출 사진. (사진=이현주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이 고문은 등산도 즐긴다. 특히 일출 사진촬영을 즐긴다. 해가 뜨는 시간과 장소가 계절별로 조금씩 다른데 찍은 사진을 지인들에게 보내주기도 한다.


어떤 날은 딱따구리가 큰 나무에 붙어 있는 것을 발견해 사진을 찍었다. 이 고문은 "산을 늘 다니니까 산에 있는 돌멩이 하나, 풀잎 하나에도 관심을 갖게 되고 애정을 느낀다"면서 "나무들의 변화, 푸르스름해졌다가 잎이 나고 하는 그 과정, 잎이 나서 무성해졌다가 또 꽃들이 피었다가 지고 잎이 떨어지면 겨울이 오는. 매일 가면 사시사철 몸으로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건강하다는 게 그냥 땅만 보고 걷는 게 아니라 이런 모든 것들이 아울러져서 건강해지는 것이다. 등산의 좋은 점 중 하나가 명상"이라고 덧붙였다.


이 고문은 "산에 오르기가 힘든 사람은 자기 체력이 맞는 산을 택하면 된다"고 말한다. 국회의원 현역 시절에도 매주 일요일 봉산에 올랐고, 평일엔 국회 등원 전 상암경기장 쪽 하늘공원과 노을공원 한 바퀴씩을 돌았다. 일요일에는 등산 대신 자전거를 50㎞ 정도 탄다. 이 고문은 "잔병이 거의 없고 코로나19 역시 의식하지 않는 사이 지나갔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