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동훈 후폭풍' 몰아친 법사위…정성호 '증거인멸 의혹' 여야 설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동훈, 전일 국회서 "이재명 영장청구 관련, 보고받은 바 없다"
민주 "순진하게 믿었다…정성호 접견내용 보도에 법사위원장 관여"
김도읍 "자료 직접 확인해 보고 말도 삼가라"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특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해 검찰의 구속영장을 청구받은 1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영장청구의 정당성을 놓고 설전이 벌어졌다.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도주 우려, 증거 인멸 의혹도 없는 이 대표에게 영장청구를 한 것은 부당하다면서 최근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성호 의원의 정진상·김용 접견 보도와 관련, '억지정황'을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위원들은 법사위원장인 김도읍 의원이 언론보도 등에 관여한 게 아니냐며 '모략, 계략, 공작'이라고 몰아세웠고, 김 위원장은 "직접 자료를 확인해보고 말도 삼가라"면서 강력 반발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법사위 야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어제 (법사위에 출석한)한동훈 장관에게 '이재명 구속영장 청구 계획에 대해 보고받은 바 있나'라고 물었을 때 '보고 받은 바 없다'고 했다. 설마했다"면서 "(그런데) 조금 전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는 보도를 봤다.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기 의원은 "악(惡)은 이렇게 거침없이 자신의 길을 가는데, 왜 선(善)은 끊임없이 자신을 증명해야하는가라는 말이 있다"며 "2월 16일은 민주주의가 윤석열 검찰에 의해 학살된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도 국민 의혹과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1심 판결 속에서 증좌가 차고 넘친다"면서 "이재명 구속영장 청구는 결국 김 여사에 쏠린 국민적 시선 돌리기"라고 맹비난했다.

같은 당의 박범계 의원 역시 전일 한 장관의 답변을 다시 들추며 "(민주당이)순진했다"고 토로했다.


박 의원은 "한 장관이 국회에 나올 때마다 그 전후로 늘 큰 사건들이 있었다"며 "전일 한 장관이 (이 대표에 대한)구속영장 청구 여부에 대한 보고를 받은 바 없다고 해서 (민주당은) 순진하게 믿었다. 놀라운 것은 정성호 의원이 면회한 내용들이 그대로 수사에 반영됐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친이재명계 좌장격으로 꼽히는 정 의원은 최근 구속 기소된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원장을 서울구치소에서 특별 면회한 것이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마음 단단히 먹어라'는 취지의 말을 건넸다고 일부 언론이 보도했는데, 민주당은 이러한 접견 내용을 정치적 이유로 '흘렸다'고 보고 있다.


박 의원은 "그게 (면회한 내용들이 그대로 수사에 반영) 어떻게 가능할까. 교정본부를 통해 장관이 보고 받고 법무부에서 유출된 게 아니면, 수사기관인 서울중앙지검이 미리 알았다는 것"이라면서 "그러면 증거인멸 의혹을 문제 삼았을 건데, 그게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로 이어졌다. 마치 증거 인멸 정황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평의원 입장으로 법무부에 '정성호 접견내용'과 관련해 자료제출을 요구했다는 보도를 언급하며 "이쯤되면 이 대표가 도주 우려도 없고, 소환에도 응했고, 증거인멸도 없으니까 가장 가까운 정성호 의원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증거인멸 정황을 만들려는 계획하에 만든 게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 부분에 대해 김 위원장이 전후 과정을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을 향해 "모략, 계략, 공작이다"라고 언성이 높아지자 김 위원장은 "말을 가려서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동안 이와 관련한 소란이 끊이지 않자 김 위원장은 본인이 법무부에 요구했던 자료를 민주당 법사위원들이 직접 확인해 보라고 건넸다. 김 위원장은 "자료를 보고 난 후에 말씀하시라"면서 '모략' 등의 발언에 대해서는 사과를 요구했다.


실제 김 위원장이 낸 자료에는 이화영·정진상·김용 접견 관련해 공식 접견 횟수만 기록됐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민주당 측 주장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사실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끌어붙여도 일리 있게 끌여 붙여라"라면서 "법무부로부터 저한테 공식적으로 온 답변은 (상세 내용은) 개인정보 보호법과 관련돼 있어서 알려줄 수 없다(고 해) 딱 접견횟수만 나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우리당이 야당으로 의정활동할 때부터도 주요 인사들 접견 등의 부분은 꾸준히 봐왔던 것"이라며 민주당 위원들이 '비열한 공작' 등으로 밀어붙인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