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민들 웃다...11년 만 상암 DMC 랜드마크 재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년 가까이 방치되며 골칫거리 전락… 마포구, 사업 신속 추진 위한 각고 노력

박강수 구청장 “도시관리계획 변경, 건축 허가 등 행정절차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


공약이행검토보고회에 참석한 박강수 마포구청장

공약이행검토보고회에 참석한 박강수 마포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11년째 표류 중이던 상암동 DMC 랜드마크 사업의 신속 추진을 위해 쏟아온 노력의 결실을 보았다.

서울시가 오는 3월 중 4조원 규모의 DMC 랜드마크 부지 공급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는 사실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구는 사업 재개 소식을 접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DMC 랜드마크는 최초 용지공급 공고 이후 19년 가까이 해당 부지가 방치되면서 주변 주거환경을 훼손하고, 사업추진이 11년간 멈춰있으면서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남아있었다”면서 “사업이 다시 추진됨에 따라 DMC가 당초 목표였던 서울 미디어 산업의 거점이자 서북권의 경제 중심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상암 랜드마크 신속 추진 지원’을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선정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온 터라 구는 사업 재추진 계획에 더욱 반색했다.

마포구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첨단산업 부지가 오랜 시간 개발되지 않는 것은 서울시 서북권 지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올리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라 판단해왔다.


이에 마포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변 환경 개선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서울시에 사업의 신속 추진을 지속해서 건의해왔다.


이제 구는 서울시의 개발방안에 적극 협조, 용지 매각을 통해 사업자가 선정되면 도시관리계획 변경 및 건축허가 등 행정절차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박강수 구청장은 “상암 DMC는 최첨단을 달리는 국내의 우수하고 풍부한 IT기술과 인적자원, 한류열풍의 진원인 문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결집한 지역이며, 그중에서도 랜드마크 부지는 DMC의 중심성과 상징성을 대표하는 공간”이라며 “랜드마크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DMC 랜드마크 조성 부지는 2004년 서울시가 최초로 용지공급 공고를 실시하며 개발 사업이 시작된 바 있다. 133층 규모의 초고층 건물을 짓기로 결정하고 사업자 선정까지 마쳤으나, 2012년 서울시가 토지대금 연체 등을 이유로 매매계약을 해제하며 사업이 좌초된 바 있다.







노원구 전경

노원구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노원구, 아파트 분쟁 해결 위한 '찾아가는 분쟁조정단' 운영

재건축에 수반되는 다양한 갈등 상황 대비해 찾아가는 분쟁 조정단 운영 활성화

선제적, 예방적 분쟁조정으로 갈등비용 줄이고 해결 사례 전파, 자율적 해소 유도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분쟁 및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찾아가는 분쟁조정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지역 내 재개발·재건축이 활발해지면서 추진 준비위원회 단계에서부터 첨예한 갈등이 발생하는 등 집단 민원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양상을 띄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치구마다 분쟁조정위원회를 두고 있지만 갈등 당사자가 조정에 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위원회 자체가 열리지 못하는 등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구는 분쟁이 고착화되기 전 갈등 요인을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찾아가는 분쟁조정단’을 운영하고 사업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조정 분야는 ▲입주자대표회의 및 동대표의 선임·해임 등 운영사항 ▲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의 징수·사용 ▲공동주택 공용시설의 유지·보수·개량 ▲공동주택의 공용부분 리모델링 ▲그 밖의 공동주택 관련 분쟁 사항이다.


먼저 구는 갈등분쟁 진단표를 활용하여 분쟁의 조정이 필요한 공동주택을 우선 선정, 분쟁의 성격과 특성을 분석한 후 사례에 맞는 분쟁조정단을 꾸린다.


분쟁 조정단은 갈등조정전문가인 총괄 조정관을 비롯해 법률분야, 예산·회계분야, 관리·시설 분야의 실무적 경험을 가진 주택관리사, 기술사, 회계사, 변호사 등으로 분야별 조정관 3~5명으로 구성한다.


각 조정관은 적극적인 현장조사, 주민면담을 통해 조정 의견 및 해결 대안이 담긴 개별 검토의견서를 작성, 총괄분쟁조정관이 종합 검토의견서를 작성해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조정안을 제시한다.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분쟁조정단의 전체 활동은 갈등분쟁 관리카드에 기록할 예정이다.


조정안 및 해결 사례는 각 아파트로 전파해 동일한 갈등이 발생할 여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한 분쟁의 자율적인 해소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투명한 공동주택 선거를 위해 공동주택 선거관리 교육도 매년 실시하고 있다. 공동주택 선거 관련 민원은 2020년 119건에서 2022년 134건으로 증가하는 등 공동주택 관련 분쟁 분야 중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구는 입주자대표회의, 동대표 선출 등에 분쟁의 소지를 줄이기 위해 선거관리위원, 관리사무소장, 동별 대표자 및 참석 희망 주민들을 대상으로 관계 법령을 설명하고 분쟁 사례 및 판례 중심으로 실무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지역 내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해지면서 공동주택 내에서 갈등 상황도 지금보다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찾아가는 분쟁조정단 사업을 활성화해 재건축 추진에 수반될 다양한 갈등 상황을 미리 대비, 행복한 주거 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포구민들 웃다...11년 만 상암 DMC 랜드마크 재개 원본보기 아이콘

성동구 성수동 붉은벽돌 건축물 조성사업 뚝섬역 남측 확대

서울숲길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에 따른 붉은벽돌 건축물 조성사업 뚝섬역 남측으로 확대

구, 구비 6억원 예산으로 신축, 증축 및 대수선 시 총공사비의 50% 이내에서 최대 2000만원 지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뚝섬역 남측 일대를 붉은벽돌 밀집지역으로 신규 지정, 붉은벽돌 건축물 건축·대수선 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신규 지정지역은 뚝섬역 남측, 왕십리로4길 일대(면적 2만7970㎡)로 2026년까지 구비 총 6억원 예산으로 신축, 증축 및 대수선 시 총공사비의 50% 이내에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서울시 주거 문화 역사의 상징인 붉은 벽돌집은 1980~1990년대에 대규모로 조성됐다. 서울숲길 일대는 저층의 붉은 벽돌집 사이에 개성 있는 공방과 갤러리, 카페 등이 들어서면서 ‘아틀리에길’이라는 별칭도 생겼다. 이에 성동구는 아틀리에길의 상징인 붉은벽돌 건축물을 발굴해 건축자산으로 보전하기 위해 2017년 서울특별시 성동구 붉은벽돌건축물 보전 및 지원 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했다.


구는 서울시로부터 10억원 예산을 지원받아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서울숲길 일대 건축물 30가구를 대상으로 붉은벽돌 건축물 조성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했다. 그 결과 해당 지역 내 붉은벽돌 군집지가 형성, 특색있는 도시경관으로 인해 젊은 층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지역 명소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번에 뚝섬역 남측을 후속 사업지로 선정하게 된 배경은 이 지역 건축물 131호 중 71.7%인 94가구가 붉은벽돌 건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구는 앞으로 붉은벽돌 밀집지역이 확대되면 젊은 층의 유동인구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 성수동에 대한 이해와 애착심이 높은 디자인 및 건축 분야 전문가를 마을건축가로 위촉하여, 주민들에게 붉은벽돌 건축물에 대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비용지원은 구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구는 향후에도 인근 지역 주민들이 붉은벽돌 건축물 밀집지역 지정을 요청할 경우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공적으로 정착한 붉은벽돌 건축물 조성사업을 성수동 일대로 확장하고자 한다”며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지역 정체성을 만들어 ‘한국의 브루클린, 붉은벽돌의 성수동’으로 도시 브랜딩을 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