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든 "공급망, 美서 시작돼야…'바이아메리칸'"(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속보[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미국의 공급망이 미국에서 시작되도록 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밤 의회 합동회의에서 국정연설(연두교서)을 통해 "미국의 도로, 미국의 다리, 미국의 고속도로는 미국 제품으로 만들어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미 대통령은 헌법에 따라 매년 국정연설을 한다. 국가 운영 방향의 큰 틀을 국민에게 알리고 의회의 협조를 구하는 자리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바이든 대통령은 임기 후반부 국정운영 방향을 담은 이날 연설에서 "나의 비전은 국가의 영혼을 회복하고 미국의 중추인 중산층을 재건하고 국가를 통합하는 것"이라며 "위에서 아래가 아니라, 아래에서 위로, 중간에서 밖으로 경제를 건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이 다시는 세계 제조업을 이끌 수 없다는 말이 어디에 쓰여있느냐"며 "이제 우리가 (지난 2년간) 한 모든 일로 미국 제품을 수출하고 미국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자신의 대선 공약인 '바이 아메리칸'도 거듭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은 과거 전 세계 반도체 칩의 40%를 생산했으나, 수십년간 우위를 잃었고 생산량은 10%에 불과해졌다"면서 "팬데믹 기간 해외 칩 공장이 문을 닫았을 때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우리 모두 지켜봤다"고 돌이켰다. 그는 "미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충분한 칩을 확보하지 못해 충분한 자동차를 만들 수 없었다. 자동차, 냉장고, 휴대폰까지 가격이 올랐다"면서 "다신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내버려 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 지원법(Chips and Science Act·CSA) 통과를 언급하며 "우리는 미국의 공급망이 미국에서 시작되도록 하고 있다. 이 법 없이도 이미 80만개의 제조업 일자리를 창출했지만, 이 법으로 전국적으로 수십만개의 새 일자리를 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경제를 유지하려면 세계 최고의 인프라도 필요하다"고 초당적 기반 시설법도 언급했다. 그는 "미 전역의 고속도로, 교량, 철도, 터널, 항만, 공항, 깨끗한 물, 고속 인터넷 재건에 수십만명이 투입될 것"이라며 "이제 막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법안이 미 전체의 통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도 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의 경제 정책에 대해 "잊힌 사람들과 장소에 투자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경제를 건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2년간 우리가 한 선택으로 일자리가 되돌아오고 있으며 자긍심이 되살아나고 있다"면서 "이것이 미국을 재건하고 여러분의 삶에 진짜 변화를 만들기 위한 블루칼라 청사진(blue-collar blueprint)"이라고 강조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