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열리는 STO 시장…증권사 수익구조 다변화 기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에셋증권,연내 STO 플랫폼 선보일 예정
증권사, 발행관리·유통플랫폼 제공 가능
“투자비용 대비 당장 기대할 이익 적어” 회의론도

[아시아경제 이민지 기자] 금융위원회가 자본시장법 안에서 토큰 증권의 발행 유통을 허용하면서 증권사들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주식, 채권과 같은 전통적인 증권 자산 외에 부동산, 미술품, 음원 등 새로운 자산에 대한 투자 수요를 흡수해 수익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하다.



열리는 STO 시장…증권사 수익구조 다변화 기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토큰 증권 발행(STO,Security Token Offering) 허용에 맞춰 연내 STO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부동산 디지털 수익증권(DABS) 상품 발행에 특화된 국내 부동산 신탁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 신탁수익증권 방식의 토큰 증권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도 나섰다. 이 부동산 신탁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DABS를 발행해 15%에 이르는 수익률을 기록했다. 부동산 수익증권 외에도 다양한 자산을 분할 소유(조각 투자)하는 투자계약증권 관련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1월 업계에서 처음으로 토큰 증권 사업을 전담으로 하는 디지털자산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인프라 구축에 공을 들여왔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토큰사업의 혁신성에 주목해 사업화에 집중해왔던 만큼 다양한 금융상품에 접목해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투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금융위가 발표한 토큰 증권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증권사는 토큰 증권의 발행 계좌관리 업무와 유통 플랫폼 제공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식이나 채권, 파생결합증권 외에 토큰 형태로 담긴 주변의 다양한 자산(한우, 음원, 건물 등)의 유통 플랫폼을 제공하고 발행에도 관여할 수 있다. 판매 상품을 다양화할 수 있어 증권사 입장에선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길이 열린 셈이다.


사실 토큰 증권의 발행을 돕고 유통 플랫폼을 운영한다고 해서 증권사에 어마어마한 이익이 남는 건 아니다. 유의미한 수익을 꼽자면 매매수수료 정도다. 증권사들의 플랫폼 경쟁이 격화될 경우 이마저도 쉽지 않을 수 있다. 증권사들이 기대하는 건 플랫폼으로 고객을 끌어들여 리테일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리테일 고객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형 증권사들도 STO 시장 진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초기 시장에서 투자자들을 얼마나 끌어모으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중형 증권사 관계자는 “가상자산 시장의 거래 건수나 액수를 보더라도 충분히 진입 가치가 있는 시장”이라며 “수익이 어느 정도로 발생할 수 있을지 확언할 수 없지만, STO 플랫폼을 바탕으로 리테일 고객 기반을 단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키움증권 인지도, 한화증권 블록체인 투자 주목

증권 전문가들이 주목하고 있는 곳은 키움증권과 한화투자증권이다. 키움증권의 경우 기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의 인지도가 강점으로 꼽힌다. 초기 시장 특성상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의 변별력이 크지 않아 플랫폼 매력도가 높을수록 고객 확보가 용이하다는 분석에서다. 한화투자증권은 다수의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지분을 투자해 협업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다른 증권사 대비 상품 발굴이 용이할 수 있다. 윤유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관심 갖는 기초상품은 부동산과 비상장주식인데 회사는 이미 관련 업체를 확보하고 있다”며 “개인 투자자에게 어필 가능한 상품 판매로 플랫폼 유입자 수를 점차 늘려가겠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증권사 관계자들은 STO 사업을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 토큰 증권 사업에 대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증권사 시계만 빨리 돌아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수익모델 측면에서 인프라 구축을 위해 100억원 이상의 투자비용이 들 텐데 지금 시점에서 회사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뚜렷하게 제시되지 않은 만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지 기자 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