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公기관 올해 2.2만+α 채용…6년만 최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公기관 채용 규모 '윤곽'
秋 "公기관 효율화…채용 예년 수준 유지"
청년인턴 2.1만명…고졸 비율 8%대로
토익 인정기간 최대 5년

[아시아경제 세종=이준형 기자] 국내 공공기관이 올해 2만2000명이 넘는 인력을 신규 채용한다. 공공기관 입사 지원에 필요한 어학성적 인정 기간은 기존 2년에서 최대 5년까지 늘어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23년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개회사를 통해 "고용시장의 든든한 버팀목인 공공기관은 올해 2만20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하겠다"면서 "그동안 비대해진 공공기관을 효율화하면서도 신규 채용 여력을 최대한 확보해 예년 수준의 채용 규모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추 부총리가 못 박은 채용 규모는 공공기관이 최근 5년간 신규 채용한 인력수보다 적은 수준이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국내 공공기관은 정규직 전환 등 특이요인을 제외할 경우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2만5000명 규모의 인력을 신규 채용했다. 다만 정부가 '공공기관 슬림화' 방침을 세우고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적지 않은 규모라는 평가다.


公기관 올해 2.2만+α 채용…6년만 최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공공기관 청년인턴은 2만1000명 규모로 확대된다. 추 부총리는 "청년들이 취업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청년인턴을 지난해보다 2000명 늘어난 2만1000명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분석·리서치 등 실질적인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업무를 부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졸 및 장애인 채용도 확대한다. 정부가 세운 올해 공공기관 고졸채용 비율 목표치는 8%대다. 지난해 공공기관 고졸채용 비율(7.5%)보다 0.5%포인트 이상 높다. 정부는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률도 기존 3%대에서 4%대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국내 공공기관 장애인 의무 고용률은 3.6%다. 추 부총리는 "고졸, 장애인 채용 등 사회형평적 채용 노력을 보다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공공기관 입사 지원시 제출해야 하는 어학성적 인정 기간도 기존 2년에서 최대 5년으로 늘어난다. 채용 응시자가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토익, 토플 등 공인 영어 성적을 등록하면 시험일 기준 최대 5년까지 점수를 인정해주는 방식이다. 정부는 다음 주 내로 어학성적 인정 기간을 늘리는 채용 지침을 공공기관에 전달할 방침이다.


추 부총리는 이날 일자리 정책에 대한 정부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대기업이 설계·운영해 청년 수요가 높은 첨단산업 직업훈련 지원 대상을 2만8000명에서 3만6000명으로 확대했다"면서 "올해부터 구직을 단념한 청년에게 노동시장 진입·복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최대 300만원의 청년도전준비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일자리 예산은 상반기에 최대한 조기 집행해 청년들이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公기관 올해 2.2만+α 채용…6년만 최소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