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내년 신에너지차 판매 비중 35%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2035년 전기차 판매 50% 목표 3∼5년 앞당겨질 듯
완성차 메이커 중국 전기차 시장 놓고 각축…칩 및 배터리 가격이 관건

[아시아경제 조영신 선임기자] 내년 중국 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자동차 판매가 신차 판매의 35%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의 연간 신차 판매량이 2600만 대인 점을 감안하면 900만 대 이상의 신에너지차가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 보고서를 인용, 2023년 중국 신차 판매 가운데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비중이 35%를 넘어설 것이라고 25일 보도했다.


피치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며 이로 인해 완성차 메이커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10월 말 기준 중국 신에너지차 누적 판매량은 528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두 배가량 늘었다. 신에너지차 판매 비중도 24%에 달했다. 연말까지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가 700만 대에 육박, 비중이 27%에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중국은 지난 2020년 '신에너지차 기술 로드맵 2.0'을 통해 2025년 25%, 2030년 40%, 2035년 50%까지 신에너지차 판매 비중을 확대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50% 목표가 5년 이상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당국이 올 연말 신에너지차 보조금 지원 정책을 종료하는 것은 수요가 충족됐기 때문이라고 피치는 부연했다. 그러면서 신에너지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 정책이 중단해도 중국 신에너차는 매년 30% 이상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은 신에너지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지난 2017년부터 신에너지차 면세 정책을 펴왔으나, 다음 달 말 중단한다.


SCMP는 앞으로 기존 완성차 메이커와 신생 업체, 해외 브랜드와 중국 토종 브랜드 간 경쟁이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을 놓고 더욱 치열한 각축전을 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비야디(BYD) 등 중국 토종 브랜드는 중국 신에너지차 프리미엄 시장 진출을 통해 차별화를 꾀할 것이며 유럽 등 수출 시장의 문도 두드릴 것이라고 SCMP는 예상했다.


SCMP는 다만 차량용 반도체 칩 수급과 배터리 가격 상승에 따른 신에너지차 원가 상승이 도전과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영신 선임기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