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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난 韓조선 '가뭄에 단비'…현대重, 태국 숙련공 첫 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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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인력 부족·공정지연 해소 기대

인력난 韓조선 '가뭄에 단비'…현대重, 태국 숙련공 첫 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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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서윤 기자] 국내 조선업계가 구인난에 시달리는 가운데 17일 태국 국적의 조선 숙련 용접공 10명이 입국했다. 지난 4월 산업통상자원부와 법무부가 조선업 특정활동(E-7) 비자 발급 지침을 개정한 이후 처음으로 입국하는 조선분이야 숙련 용접인력이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이하 '협회')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8월 태국 현지에서 실시한 기량 검정을 통과한 600여명 중 일부다. 울산 현대중공업 사내 협력사에서 근무할 예정이다.

입국 후 실무 투입에 앞서 원청사 기술교육원에 배치돼 건강검진, 외국인등록 절차, 작업장 안전교육, 용접 실무교육 등 수 주간의 사전 적응 교육을 받을 계획이다.


국내 조선업계는 지난해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한 친환경 선박 수주물량을 적기에 생산하기 위해 내국 인력 확보와 함께 해외 숙련인력 도입을 추진해 왔다. 정부도 조선업계 애로 해소를 돕기 위해 지난 4월과 10월에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협회는 7월부터 10월 말까지 태국, 미얀마,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베트남 등 주요 협력국에 용접 분야 기량검증단을 파견해 약 3000명을 대상으로 기량 검증을 실시해 합격자를 발굴했다.

협회는 합격자를 대상으로 송출국 정부 허가가 나오는 대로 차례로 입국을 지원하는 한편 협력이 가능한 국가를 추가로 발굴해 기량 검증단을 수시로 파견할 예정이다.


또 국내에 들어오는 외국인 기능인력의 안전사고 발생 방지를 위해 관계기관 도움을 받아 모국어로 된 조선업 산업안전 교재도 개발해 배포할 계획이다.


최규종 부회장은 “협회는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숙련 기능인력 도입 대상 국가를 확대하고 필요한 행정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우리 조선업계의 인력 부족과 공정 지연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E-7 비자는 법무부 장관이 전문적인 지식·기술 또는 기능을 가진 외국인력 도입이 특히 필요하다고 지정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비자를 말한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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