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파월 발언에도 레버리지 올라탄 개미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ODEX 레버리지 ETF, -10.09%
KODEX 코스닥 150레버리지 ETF, -16.07%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3연속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를 한 번에 75bp 인상)을 단행한 이후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자들이 증시 반등에 베팅한 것으로 나타났다. 2주 동안 손실률은 10%에 달한다. 경기 침체 우려가 확대되면서 금리 인하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Fed의 긴축 기조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다각화된 투자가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9월21일~10월5일) ETF 자금 유입 상위 3개 종목에 KODEX 200TR , KODEX 레버리지 ,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가 이름을 올렸다.

구체적으로 보면 KODEX 200TR 4617억원, KODEX 레버리지 2820억원,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2620억원이 들어왔다.


같은 기간 수익률은 처참하다. 자금 유입 1위 종목인 KODEX 200TR 는 -4.72%를 기록했다. 레버리지 상품인 KODEX 레버리지 와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는 각각 -10.09%, -16.07%였다. 레버리지는 지수 등락폭의 2배로 움직이는 고위험 금융상품이다. 증시가 반등할 때 단타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하락하면 손실도 더 크다. 실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같은 기간 각각 6.45%, 9.87% 하락했다.


투자자들이 레버리지 상품에 몰린 것은 고강도 긴축 영향으로 경기 침체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어서다. 경기 불황이 찾아오면 중앙은행은 경기 부양을 위해 기준금리를 인하한다. Fed의 피봇(Pivot·긴축에서 완화로 정책 전환) 전망에 증시가 반등할 것이란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기대와 달리 미국 고용지표와 Fed의 분위기가 긴축 정책을 지지하는 모습이다. 미국의 9월 민간 부문 고용지수가 3개월 만에 최대 폭으로 증가했다. 비농업 부문 고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0만8000명으로, 예상치(20만명)와 비슷하지만, 전월(18만5000명) 대비 많이 증가했다.


이와 더불어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은행 총재는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며 인플레이션 완화를 위해 통화 긴축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주식군 외 미국 금리 인상에 대응하는 다각화된 자산 배분 전략이 필요하다"며 "하반기에는 안전자산과 일시적 위험 감수(Risk-On) 국면에서 전술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