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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10곳중 9곳 "리쇼어링 계획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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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 기업의 리쇼어링 계획<자료제공:한국경영자총협회>

해외진출 기업의 리쇼어링 계획<자료제공:한국경영자총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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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해외 진출 기업 10곳 중 9곳은 국내에 생산시설을 다시 들여오는 이른바 ‘리쇼어링’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해외 진출 기업 306개 사를 대상으로 리쇼어링 계획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93.5%가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고 27일 밝혔다. 규모별로 리쇼어링 계획이 없는 기업 비중은 300인 이상 기업(97.8%)이 300인 미만 기업(87.5%)보다 10.3%포인트 높았다.

리쇼어링을 꺼리는 가장 큰 이유로는 노동 규제 때문이라고 답한 곳이 29.4%로 가장 많았다. 법인세 등 세제(24.5%), 환경규제(16.7%), 수도권·입지 규제(13.1%) 등이 뒤를 이었다.


해외 진출 기업들의 리쇼어링 선호 지역(복수 응답)은 수도권이 47.9%로 가장 많았다. 경제자유구역은 13.7%에 불과했다. 국내 리쇼어링 촉진 제도를 알고 있는지에 대해선 응답 기업 82.4%가 ‘잘 모른다’고 답했다. 리쇼어링 촉진제를 인지하는 기업 72.3%도 제도 효과가 작다고 평가했다


리쇼어링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가 펼쳐야 할 정책(복수응답)으로는 세제 지원 확대가 31.0%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고용·투자·이전 시 정부 보조금 확대(27.8%), 금융지원(21.6%), 유턴 기업 지원 대상 확대(9.8%), 입지 특례 제공(7.8%) 등의 순이었다.

김재현 경총 규제개혁팀장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증가로 해외 기업이 자국으로 복귀하는 리쇼어링이 가속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기업의 리쇼어링 계획은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현 고임금 체계를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로 개편하고 수도권 규제완화 등 유인책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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